[전건휘의 문화 칼럼] 'D.P. , 오징어게임' 연이은 넷플릭스 국내 콘텐츠 흥행, 그 이유는

넷플릭스가 한국 미디어 산업에 끼친 영향

 

 

코로나 19의 장기화 시대가 이어지면서 집에서만 생활하는 횟수가 현저히 늘어나고 있는 요즈음, 현대인들의 일명 '집콕취미'로는 넷플릭스 시청이 대표적이다. 넷플릭스는 영화, 드라마 및 자체 제작콘텐츠(=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포함한 미국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로서, 국내에서는 이미 남녀노소 세대 불문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넷플릭스는 TV 방영 프로그램 다시 보기 서비스뿐만 아니라, 자체 제작콘텐츠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인기 또한 상당하다. 그중에서도 요즈음 흥행 중인 국내 넷플릭스 시리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격 탈영병 잡기 프로젝트<D.P.>, 456억 원을 건 데스게임 <오징어 게임>. 이 두 가지 작품의 이름을 여러 매체와 입소문을 통해 유입해 온 청소년들이 매우 많을 것이다. 더불어,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순위가 집계되는 83개국 모두에서 한 번씩 1위를 차지하는 신기록을 세우는 등1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그 인기가 고고 행진 중이다.

 

이처럼 한국의 넷플릭스 시리즈가 세계적으로 열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콘텐츠를 접할 때 가장 먼저 흥미를 이끌게 하는 것은 작품의 '소재'이다. <D.P.>와<오징어 게임> 모두 이전 국내 TV 방영 드라마나 상업 영화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소재들이 가장 먼저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넷플릭스는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서, 공중파로 송출되는 TV 프로그램과 다르게 심의 규정, 제약적인 면에서 조금 더 자유로워진다. 그 때문에 이와 같은 국내 콘텐츠들 또한 비교적 덜 제한적인 환경에서 감독들의 연출이 이루어져 갔으며, 그에 따라 탄생한 콘텐츠들의 작품성은 더욱 확장될 수 있었다.

 

<D.P.>의 경우 작품의 배경이 군부대로써 탈영병을 잡게 되는 두 군인의 이야기가 이전까지 쉽게 볼 수 없었던 참신한 소재로 다가왔고, <오징어 게임> 또한 일본, 서양에서는 이미 보편화 되어왔지만, 국내에서는 흔히 볼 수 없었던 소재인 '데스게임(영화, 소설, 만화, 비디오 게임 등 창작물의 한 장르로, 인간의 목숨이 걸린 게임을 소재로 하는 것이 특징2이다)'을 주요 소재로 잡은 것이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일깨워 주기에 충분했다.


넷플릭스는 단순히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콘텐츠들을 하나의 서비스를 통해 시청이 가능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작품들이 더욱 더 빠른 속도로 세계인들에 의한 열풍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현재 <오징어 게임>의 세계적인 인기는 상당하다. 작품 속 등장하는 초록색 체육복과 '달고나 게임'은 세계인들이 특히 열광하고 있는 요소이며, 외국인들이 직접 우리나라의 전통 간식인 달고나를 만들고 시식해보는 등 한류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기울여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달고나 게임','오징어 게임' 등 우리나라의 여러 세대가 오랫동안 즐겨 온 놀이 문화를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었다.  이렇게 넷플릭스와 같은 대중문화 콘텐츠들을 통해 한국의 정서와 문화를 외국인들에게 알릴 수 있는 매개체가 한 가지 더 마련된 것이나 다름없다.

 

 

그러나, 이와 같은 콘텐츠들이 흥행하게 될 때 얻게 되는 문제점들 또한 존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오징어 게임>은 다소 잔인하고 선정적인 장면들로 인해 19세 미만 청소년 관람 불가의 시청등급을 유지하고 있지만, 그 인기가 상당해짐으로써 여러 다중 매체에 무자비하게 노출되는 횟수가 늘어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성인뿐 아니라 19세 미만 청소년, 어린이들이 해당 콘텐츠를 접하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에 불과했다. 

 

넷플릭스의 청소년 관람 불가 콘텐츠는 성인 인증을 하지 않은 사용자는 관람이 불가한 시스템 구조를 갖추고 있지만 유튜브, 틱톡 등 청소년들 또한 자주 사용하는 다중 매체에 <오징어 게임>의 일부 장면들이 편집되어 번번이 업로드 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어린이들도 청소년 관람 불가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청소년들은 이를 통해 넷플릭스를 보지 않아도 <오징어 게임>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의 장면들과 유행을 따를 수 있다. 이렇게 작품 속 자극적이고 잔인한 장면이 누구에게나 무방비하게 노출이 되어오는 것은 미디어의 폐해로서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된다. 미디어의 파급력이 상당한 시대인 만큼, 이와 같은 부분에 앞서 지도자의 보호와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의 활발한 흥행 요소는 미디어 산업에 있어 다양한 영향을 끼친다. 넷플릭스와 같은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활용해 영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능, 드라마 등 TV 프로그램들 또한 다시 보기를 통해 원하는 시간 때에 감상하면 그만이다. 따라서 요즈음에는 TV를 직접 시청하여 프로그램을 관람하는 시청자들보다, OTT를 이용하는 현대인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OTT 서비스는 지속해서 미디어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칠 전망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D.P.>, <오징어 게임>과 같은 국내 콘텐츠들이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해 나가게 될지 한국 미디어 산업에 있어 기대되는 요소이다.

 

각주

1.인용:https://www.donga.com/news/People/article/all/20211003/109534941/
2.인용:https://namu.wiki/w/데스%20게임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