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중 : 박도현 통신원] 1학년들의 진로탐색 시간

 

 

8월 25일 수요일부터 매주 수요일 3, 4교시마다 외부 강사선생님꼐서 오셔 진로탐색 수업을 해주시고 가셨다. 처음에는 우리의 성향과 특별히 관심있거나 특출난 부분들을 알아볼 수 있는 Holland 진로검사를 간단하게 하였다. 나의 경우에는 1순위에 S, 즉 Social 사회형이, 2순위에는 A, Artistic 예술형이 나왔다. 선생님의 설명을 추후 들으니 많은 친구들이 S나 A형이 많다고 그러셨다. 자신의 홀랜드 유형(1순위) 에 이름을 따 만드는 마을지도를 만들기도 하였다. 

 

몇주 후, 또 다른 기관에서 나오신 선생님 역시 처음에는 홀랜드 검사를 간단하게 하셨다. 이번 수업의 주제는 강점지능 인물탐구였고, 6가지의 유형에 맞추어 그에 따른 유명인들의 설명과 간단한 게임들을 하였다. 맨 처음 설명해주신 언어지능 강점자는 TV에서 예능이나 어떤 프로그램에서 MC의 역할을 주로 하는 유재석과 박나래로, 그에 따른 간단한 게임으로는 초성게임을 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게임은 논리수학지능의 게임이었는데, 프로그램 "문제적 남자"에서 나온 한 문제를 풀어보았다. 문제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모자를 각각 3개씩 쓰고 있는 난쟁이 6명이 줄을 설 때 모자의 색이 번갈아 나오도록 하시오' 였다. 전제조건이 '서로의 모자색을 보지 못한다'로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문제였다.

 

9월 24일에는 특별히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진로탐색 시간을 가졌는데, 1, 2교시에는 식품융합전문가, 3, 4교시에는 재난재해 전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첫번째로 1교시에는 간단한 퀴즈로 감자와 토마토를 교배한 포마토, 무와 배추를 결합한 무추 등과 같은 교배식물에 대한 흥미를 이끌었고, 왜 이 직업이 미래유망 직업인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셨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하철역의 매트로팜이나 최근에 발명되어 노벨상을 수상한 크리스퍼RNA라고 이름붙여진 유전자조작 가위에 대해서 가위의 원리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께서 식품융합전문가가 하는 일을 간추려 요점을 알려주시면서 수업이 끝이 났다.

 

3교시에는 새로운 선생님께서 오셔 재난재해전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3교시에는 재해의 종류나 분류들을 알아보며 이론수업이 주가 되었지만, 4교시에는 경보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이 있었다. 많은 전선들과 약했던 양면스티커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이 꽤 있었지만, 모두 완성하였다. 만드는데 재미와 흥미가 있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조금더 재난재해전문가가 하는 일을 직접 체험해 재해를 유추하는, 그런 활동들이 오히려 수업에 더 연관있었을지 않았을까 하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았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