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전고 : 한재영 통신원] 원격수업과 성적의 하락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을까

죽전고등학교 교육동아리 '스터디에듀' 의 교육 연구

최근 9월과 10월에 걸쳐, 죽전고등학교 교육동아리 '스터디에듀' 의 부원인 필자는 학생 30명가량을 대상으로 '원격수업과 성적의 하락은 인과관계가 성립될 것인가?' 라는 연구 주제를 가지고 네이버 폼을 통해 설문지법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 19 때문에 원격수업이 시작되면서 학생의 학습 욕구 하락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원격수업으로 인해 전반적인 학생들의 성적이 하락하는지 인과성을 입증해보기 위해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질문지법의 방법을 이용하여 네이버 폼을 통해 약 30명가량의 학생들의 응답을 받아 진행하였다. 질문에는 [ ① 자신의 성적 수준 (1/2/3/4/5), ② 대면수업 (2020년 이전) 때의 성취도, 학습 욕구, 수업 태도와 집중도, ③ 원격수업 (2020년 이후) 때의 성취도, 학습 욕구, 수업 태도와 집중도 ] 등이 있었고,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을 통해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자신의 성적 성취도에 대해 36명의 학생 중 약 44%인 16명이 자신의 성적이 보통이라고 답변하였고, 25%의 학생들이 조금 낮다고 답변하였다. 또한, 약 14%의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이 높은 편이라고 답변하였다. 학생들의 평균 점수로는 80~89점의 학생들이 약 30%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70~79점의 학생들이 약 28%로 뒤이었다.

 

 

 

자신의 대면수업 때의 성적 성취도에 대해 36명의 학생 중 약 33%의 12명이 자신의 성적이 높은 편이였다고 답변하였고, 30%의 학생들이 조금 높은 편이였다고 답변하였다. 또한, 약 17%의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이 보통인 편이였다고 답변하였다. 학생들의 대면수업 평균 점수로는 90~100점의 학생들이 약 58%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70~79점의 학생들이 약 17%로 뒤이었다. 이로 보았을 때, 대면수업의 성적은 전반적으로 높게 형성된 것을 알 수 있다.

 

 

 

대면수업 때의 학습 욕구에 대한 결과로 꽤 학습 욕구가 높았던 편이라고 답한 학생들이 전체의 약 33%로 가장 많았다. 또한, 매우 학습 욕구가 높았다고 답한 학생들이 전체의 약 28%로 뒤이었다. 이를 통해 대면수업 당시 학생들의 학습 욕구가 전반적으로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대면수업 때의 수업 태도와 집중도에 대한 결과로 수업 태도와 집중도가 매우 좋았던 편이라고 답한 학생들과, 보통이었던 편이라고 답한 학생들이 전체의 약 31%로 가장 많았다. 또한, 꽤 수업 태도와 집중도가 높았다고 답한 학생들이 전체의 약 28%로 뒤이었다. 이를 통해 대면수업 당시 학생들의 수업 태도와 집중도도 전반적으로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원격수업 때의 성적 성취도에 대해 36명의 학생 중 약 44%의 16명이 자신의 성적이 보통이라고 답변하였고, 약 19%의 학생들이 조금 높은 편이거나 높은 편이라고 답변하였다. 또한, 약 14%의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이 조금 낮은 편이라고 답변하였다. 학생들의 원격수업 평균 점수로는 70~79점, 그리고 80~89점의 학생들이 약 28%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90~100점의 학생들이 약 19%로 뒤이었다. 이로 보았을 때, 원격수업의 성적은 대면수업 때보다 전반적으로 많이 낮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격수업 때의 학습 욕구에 대한 결과로 학습 욕구가 보통인 편이라고 답한 학생들이 전체의 약 47%로 가장 많았다. 또한, 학습 욕구가 조금 낮았다고 답한 학생들이 전체의 약 25%로 뒤이었다. 이를 통해 원격수업 당시 학생들의 학습 욕구가 대면수업 때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매우 낮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업 태도와 집중도가 보통인 편이라고 답한 학생들이 전체의 약 53%로 가장 많았다. 또한, 꽤 수업 태도와 집중도가 낮았다고 답한 학생들과 수업 태도와 집중도가 꽤 높았다고 답한 학생들이 전체의 약 17%로 뒤이었다. 게다가 대면수업 당시 수업 태도와 집중도가 매우 높았었다는 학생들이 전체의 약 31%를 차지했지만, 원격수업 때의 수업 태도와 집중도가 매우 높았다고 답한 학생들은 전체의 약 8%로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이를 통해 원격수업 당시 학생들의 수업 태도와 집중도는 전반적으로 매우 하락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격수업으로 인해 성적이 하락했다고 답한 학생은 36명 중 10명으로 꽤 적었다. 하지만 이 학생들은 자신의 성적이 하락한 이유로 원격수업으로 인해 상호 간 소통이 부족하고, 다른 행동을 해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을 때 별다른 지도가 없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결론적으로 원격수업이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욕구, 수업 태도와 집중도에 매우 큰 악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원격수업이 성적에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미래교육이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의 장점을 융합한 방식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이번 연구를 통해 배울 수 있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