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전고 : 한재영 통신원] 미래 교육은 어떻게 발전해나가야 할까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의 장점을 융합한 미래 교육의 발전 방향 탐구

최근 9월과 10월에 걸쳐, 죽전고등학교 교육동아리 '스터디에듀' 의 부원인 필자는 학생 30명가량을 대상으로 '원격수업과 성적의 하락은 인과관계가 성립될 것인가?'라는 연구 주제를 가지고 네이버 폼을 통해 설문지법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질문지법의 방법을 이용하여 네이버 폼을 통해 약 30명가량의 학생의 응답을 받아 진행되었다. 질문에는 [ ① 자신의 성적 수준 (1/2/3/4/5), ② 대면수업 (2020년 이전) 때의 성취도, 학습 욕구, 수업 태도와 집중도, ③ 원격수업 (2020년 이후) 때의 성취도, 학습 욕구, 수업 태도와 집중도 ] 등이 있었고,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을 통해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내용의 기사는 전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질문들로 설문지법의 연구를 진행한 뒤, 원격수업의 장점과 대면수업의 장점을 융합하고, 단점들을 보완한 새로운 미래 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폼의 마지막 부분에 대면수업의 장/단점, 원격수업의 장/단점, 그리고 미래 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이 적혀질 수 있도록 했다.

 

 

 

먼저 대면수업의 장점으로 학생들은 학생과 선생 사이 또는 학생 사이의 직접적인 상호작용과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 또한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고 자유로운 질문이 가능해 좋다는 의견도 많았다. 그리고 대면수업이 원격수업보다 전달력이 좋고 다른 학생들의 반응이나 대답을 보며 자신의 수준을 파악하거나 새로 배우는 점이 있는 것 같다는 답변도 있었다.

 

그러나 대면수업의 단점으로 학생들은 일찍 일어나는 것이 피곤하다는 점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 또한 수업을 놓치게 되면 따라가기 어렵고, 복습이 불가능하다는 의견도 뒤를 이었다. 그리고 등하교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학생들은 대면수업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코로나의 위험성도 언급하는 답변들이 많았다.

 

다음으로 원격수업의 장점으로 학생들은 편안한 환경에서 수업을 듣고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 또한 복습과 선택적 집중에 용이하다고 하는 의견도 있었으며 학교에서 볼 때보다 개개인이 수업 자료를 보는 환경이 더 좋다는 답변도 많았다. 그리고 대면수업보다 코로나에 대비하기 용이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원격수업의 단점으로 학생들은 집중력이 떨어지고 교사와 학생 간에 소통이 잘 안 된다는 점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 또한 선생님께 질문하거나 소통하기가 어려우며, 학생들이 가진 기기의 상태나 와이파이 상태에 따라 학습 환경에 차이가 생긴다는 점을 언급하는 학생들도 많았다. 그리고 수업의 질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오랜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와 두통 등의 건강 문제, 모둠 활동이나 체육 등 활동 수업에 한계가 생긴다는 교육적 문제들도 여러 언급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장/단점의 의견 뒤 미래 교육에 대한 생각과 발전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많았다. 대부분 의견은 원격수업은 최소화하고 대면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답변이었다. 또한 원격수업을 진행하되, 교사들이 학생들을 관리하여 수업 참여도를 높이자는 의견도 있었다. 그리고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의 장점을 결합하고, 서로의 단점을 보충하는 형태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의견들도 있었다.

 

이러한 학생들의 답변을 통해서 미래 교육이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의 장점을 융합한 방식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이번 연구를 통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어떠한 방법으로 최상의 미래 교육을 이룰 것인가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