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최근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 시리즈'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오징어 게임'을 안본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기있는 넷플릭스 시리즈인 '오징어 게임'은 엄청난 상금이 걸린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이 상금을 위해 목숨을 걸고 게임에 참여하는 이야기의 넷플릭스 시리즈이다.1 '오징어 게임'은 1억 1100만 넷플릭스 구독자가 시청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하였고 현재까지도 넷플릭스 차트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이런 '오징어 게임'이 우리나라에서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자.

 

우선 다른 나라에서의 영향을 보면,  해외 쇼핑몰에서는 이미 '오징어 게임'에서 나오는 달고나 만들기와 관련된 키트, 참가자들이 입었던 유니폼, 진행요원이 입었던 슈트가 판매중이다. 곧 다가오는 할로윈으로 인해 이러한 의상들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심지어 호주 시드니에는 '오징어 게임' 에 나오는 영희 동상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오징어 게임' 상업적인면에서 말고도 여러 우리나라 전통 놀이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딱지치기, 구술치기, 줄다리기 등이 영상 플랫폼 주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는 앞에서 언급했던것보다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점은 우리나라의 고유 문화를 알리고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더 나아가 '오징어 게임'과 관련된 가상화폐까지 등장 하면서 2400%까지 폭등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엄청난 영향을 주었는데 전통놀이를 잘 모르는 지금 현재 세대들에게 전통놀이를 '오징어 게임'을 통해 접할 수 있게 해주었다. '오징어 게임'을 본 한 학생은'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전통놀이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놀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문화가 있는지 몰랐는데 알 수 있게 되었다.' 라고 답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잊혀가는 전통놀이를 다시 한번 되살릴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오징어 게임'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나라의 여러 문화요소가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가수 방탄소년단이 그 예시인데, 실제 외국에서 거주하는 한 여성은 '방탄소년단 덕분에 주변 지인들이 말을 걸어주고 여러면에서 삶의 질이 향상했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문화가 주는 영향이 다양한 분야에서 큰 도움이 된다. 앞으로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우리나라를 홍보할 수 있는 여러 다양한 문화 컨텐츠가 창작되었으면 좋겠고,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여러 문제를 해결됨과 동시에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국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각주

1.참고 - https://www.netflix.com/kr/title/81040344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