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가끔, 때로는 자주, 아니면 매일 꿈이라는 것을 꾸곤 한다. 아마 당신은 일어났을 때 기분이 좋을 만큼 행복한 꿈을 꿔본 적이 있었을 것이고 때론 두려움에 떨 정도로 무서운 꿈을 꿔서 놀란 경험도, 그 밖에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는 이상한 전개의 꿈을 꿔서 의문이 들었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어떻게 우리는 눈을 감고 자고 있는데 눈앞에 실제로 겪는 것처럼 영상이 보이고 소리가 들리는 것일까? 또한 어째서 어떤 꿈은 기억이 나고 어떤 꿈은 기억이 나지 않는 것일까? 우리는 이러한 꿈을 왜 꾸는 것일까? 그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1보통 사람은 잠이 든 뒤 약 1시간 30분이 지나면 첫 번째 꿈을 꾸고 평균적으로 10분 정도 이 꿈은 유지된다고 한다. 대부분 사람은 잠을 자면서 약 5개 정도의 꿈을 꾼다고 하며, 잠이 든 후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꾸는 꿈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는데 최대로는 40분까지 이어지는 꿈을 꿀 수 있다고 한다.

 

정신 분석의 창시자 프로이트의 말에 의하면 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는 하루 동안 경험한 것이 기억으로 옮겨가는 과정 때문에 꿈을 꾸게 된다고 한다. 하루가 끝난 뒤 우리의 뇌는 그날의 기억을 정리하기 위해 일기를 쓰는 것과 같이 하루 동안 겪었던 일에 대한 경험을 정리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꿈을 꾸게 만든다는 것이다. 즉 "하루의 잔상"이 우리가 생각하는 그 꿈이 되는 것이다. 그 때문에 우리는 어떤 새로운 경험을 한 날이 있으면 그날 꿈에서 그 새로 겪은 일을 생생하게 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우린 또한 꿈을 꿨지만 꿈의 내용은 전혀 기억이 안 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뇌에서 감각을 느끼거나 몸을 움직이는 신피질과 기억을 저장하는 해마 사이의 연결 때문이라고 한다. 잠이 들면 신피질과 해마 사이의 연결이 약해지는데 꿈을 꾸면 각자의 영역이 활성화되지만 서로 의사소통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서 꿈을 꾼 것이 기억으로 대부분 저장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또 어떤 꿈은 기억이 잘 나기도 하는데 그것은 신피질과 해마의 연결이 완전하게 끊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극적이거나 감정과 관련된 기억이 활성화된다면 기억에 남는다고 한다. 우리가 가끔 무서운 것을 봤을 때 악몽을 꾸는 이유도 그것이다.

 

꿈은 신비롭고 특이하며 기괴하기도 하다. 우리는 꿈을 꿈으로써 때론 영감을 얻기도 하며 모험을 하기도 하고 자신이 바라는 일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런데 악몽을 꿀 때도 분명 있을 것이다. 당신은 식은땀을 흘릴 정도로 무서운 꿈을 꾼 적이 있을 것이며 그게 아니더라도 기분이 나쁜 기괴한 꿈을 꾼 적도 있을 것이다. 혹시 계속되는 악몽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있다면, 아님. 행복한 꿈을 꾸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반동 효과라는 것을 기억해 두면 좋을 것이다. 반동 효과는 어떤 일을 억제하면 할수록 그 반동으로 더 하게 되는 효과를 말하는데 잠을 자기 전에 어떤 기억에 대해 이 일에 관해 꿈을 꾸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일부러 생각하면 오히려 그 기억에 관해서 꿈을 꾸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꿈을 꾸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한다면 오히려 그것으로 집중력이 기울어 내가 좋아하는 것에 관한 꿈을 꿀 수 있게 될 것이다.

 

나와 비슷하게 꿈이라는 것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이 글을 보고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기를 바란다.

 

각주

1. 인용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80008&cid=58943&categoryId=58966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