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율의 인생 칼럼] 내가 원하는 한 가지

이 글에서는 어쩌면 당연하게도 여겨지는 인생의 목표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밝히고 목표를 향한 행동과 그 과정, 그리고 결과를 우리는 어떻게 받아드려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다. 이 글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 지를 비교하며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기말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나는 오늘도 공부했다. 그러던 도중 ‘내가 공부를 왜 하지?’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 질문은 그저 공부에 대한 반항 정도로 여겨질 수도 있겠지만 어떻게 보면 인간의 삶 전반에 놓여있는 아주 중요한 질문이라고도 여길 수 있을 정도로 심오한 주제이다. ‘나는 왜 살아가는가?’, ‘무엇 때문에 살아가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기도 한 이 답변에 필자는 ‘모든 것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결과를 위해서다’라고 생각했다.

 

너무 철학적으로 깊이 있는 얘기만 하다 보면 머리가 아프니 잠시 옆길로 새겠다. 아까 내가 했던 ‘공부를 왜 하지’라는 질문에 대해 대부분의 내 주위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지’라고 답변했다. 그럼 그들에게 되묻는다. ‘성공한다는 것이 뭔데?’ 그때 내게 들려오는 대답은 여러분들도 잘 알다시피 ‘돈 벌어서 행복하게 사는 것’ 이다. 이 한마디가 이 글의 전체 내용을 대변한다.

 

독자들도 느꼈겠지만, 이 대답에는 공부하고, 돈을 벌어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이 빠져있다. 어찌 됐든 마지막에 행복하면 장땡이라는 것일까? 아마 아닐 것이다. ‘결과보단 과정을 중시하라’ 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행동으로 얻은 결과에 너무 연연해하지 말고 그 행동이 있기까지의 동기와 그 행동으로 얻은 내 발전과 성장의 밑거름을 중요하게 생각하라’라는 미래 지향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이 말을 수용하는 관점에서 보면 결과적으로 돈이 많고 행복한 것은 그다지 좋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결과만을 바라본다는 느낌이 들어서이다. 다시 처음의 문제로 돌아가 보자.

 

‘모든 것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결과를 위해서다.’ 이 말이 논리적으로 옳다고 말하려면 그에 맞는 이유가 필요하다. 이 시점에서 과정으로부터 얻는 이익이 무엇인지에 대해 확실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어떤 행동을 하였을 때 그 과정을 중시해야 하는 이유를 우리는 다음을 기약하여 발전과 성장의 밑거름을 얻는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과정을 중요시하라는 말의 근거 또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방식 중 하나이다. 사람이 발전을 해야 하는 이유는 더 성장하여 다음 기회가 있을 때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것이고, 더 행복해야 하는 이유 또한 그 행복이 또 다른 과정을 만들어 결과를 더 좋은 결과를 얻게 하기 위함이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결국 과정도 결국은 결과를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가까운 실례를 들어보자면 밤새도록 한 공부가 완벽했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찾아온 배탈로 수능을 망치게 된 학생과, 좋은 공약으로 좋은 지지율을 얻었지만 아쉽게도 대선에서 2등을 차지한 대선 후보가 있다.

 

만약 지금이 초등학교 도덕 시간이었다면 ‘저렇게 슬퍼하는 두 친구에게 해줄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는 문제가 나왔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객관적으로 보자면 저들은 그저 실패자일 뿐이다. 아무리 좋은 준비에, 의도에, 노력이 있었다 한들 자신이 목표했던 저곳에는 닿지 못하였다. 이렇게 시간과 목표가 한정적인 상황에서는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해야 하는 것이 타당하다. 물론 이것은 부정행위에 대한 옹호가 아니다. 그것은 논점에서 벗어난 주제이므로 더 얘기하지 않겠다.

 

이제야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결과’라는 말에 대한 의문이 풀렸다. 따라서 ‘모든 것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결과를 위해서다’라는 말을 ‘모든 것은 결과를 위해서다’라고 고쳐 쓸 수 있다. 어차피 이 삶의 주인은 나이기 때문이다. 이 글의 독자들 중에는 사회의 불평등을 떠올리는 독자도 있을 것이고, 자신이 꾸고 있는 꿈에 대한 과정과 결과를 생각하고 있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나는 누군가는 불편할지불편할 지 모르지만, 세상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절대 변하지 않는 진리를 전한 것으로 과정과 결과에 대한 내 생각을 이야기했다. 가치 있는 결과가 무엇인지는 각자가 다르겠지만, 자신이 바라는 완벽한 결과를 위해 계속해서 성장하는 과정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이 글을 바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