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하의 시사 칼럼] 기후 위기와 꿀벌

우리 학교에서는 기후 위기에 관련해서 프로젝트를 한 가지 준비한 적이 있다. 그래서 그 이후로, 기후 위기에 관해 관심도 갖게 되었다. 게다가,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지는 등 아무리 봐도 이상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어 기후 위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실제로 최근 들어 기후 변화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이변은 우리의 삶에 다양한 측면에서 위협이 되고 있다.

 

우리는 평범하게 살고 있어서 기후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 문제고, 얼마나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하지 않고 있지만, 기후 위기는 앞으로의 우리의 삶에 치명적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문제다. 요즘에야 코로나19로 매일 마스크를 쓰는 것이 일상 되었지만, 생각해보면 코로나19 이전에도 황사와 초미세먼지 등등의 수많은 기상이변들 속에서 황사용 마스크를 쓰는 사람들이 있었다. 실제로, 황사가 없는 나라에서는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쓰는 것을 꺼렸지만, 우리는 꺼리는 인식 없이 썼다. 사실 나도 미세먼지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때는 마스크를 쓰지 않았고, 마스크를 쓰는 사람들이 심하게 청결을 신경 쓴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만약 지금보다 기후가 더 나빠진다면, 공기가 너무 안 좋아져서, 코로나19가 끝난 이후라도 우리는 마스크를 벗질 못할지도 모른다. 기후는 언제부터, 왜 이렇게 나빠지기 시작했을까? 산업혁명 이후부터 지구 환경은 끊임없이 나빠지기 시작했다. 산업혁명은 석탄을 사용하게 되면서 일어났는데, 이 석탄으로 인해 지구 기온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된 것이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선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으로는, 생태계의 변화이다. 작년 말부터 꿀벌이 점점 사라지는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고 한다. 인간의 멸망도 아닌데 꿀벌이 인간에 무슨 영향을 미치냐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 실제로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는 멸종할 수도 있다고 하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다. 그런데, 꿀벌은 대체 왜 사라지는 것일까? 꿀벌이 사라지는 원인에 대해서 아직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하지만,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기후 변화가 일어났다. 그리고, 이에 따라 꿀벌의 서식지가 줄어들게 되면서 사라지게 되었다는 말이 가장 유력한 이야기다. 그리고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벌이 활발하게 활동할 시기에 미세먼지가 벌의 호흡기를 막아, 일부 벌들이 죽는다, 하지만 이번 같은 경우는 봄부터 시작된 기상 변화, 즉 이상 기상과 여름·가을철에 발생한 꿀벌응애라는 기생 해충에 의한 피해라고 했다."1라고 했다.

 

기후 위기의 문제는 이제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문제로 다가왔다. 아직 4월임에도 불구하고 날씨가 이십몇 도까지 올라가는 등 너무 더워졌다. 실제로, 화훼 관련된 일을 하는 우리 이모께서는 기상 이변으로 인해 날씨가 너무 더워져서 조금 더 늦게 펴야 할 꽃들이 일찍 폈고, 그로 인해 일찍 핀 꽃과 늦게 펴야 할 꽃이 같이 폈다고 한다. 기후 위기 때문에 꽃이 피는 시기도 달라졌는데, 이제 기후 위기가 더 심해지면 생태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지도 모른다.

 

참고 및 인용출처

1.인용: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2/03/15/652URZTKCBBFDFKG77MEG7FDQU/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