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윤우의 시사 칼럼] 중국의 문화공정, 우리들의 지속적 관심이 필요할 때

중국이 역사를 왜곡하는 동북공정과 문화를 침탈하는 문화공정을 일으키는 것에 대해 학교 수업 시간에 배우게 되었다. 과거에 우리나라는 주변국으로부터 국토 침략과 주권을 침탈당하고 국권을 상실하는 아픔을 겪었다. 그런데 현재에도 과거의 현상이 그대로 반복되는 것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꼈으며, 아픈 역사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중국의 문화공정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대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중국은 2002년부터 문화공정, 동북공정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전통을 중국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중국이 왜곡된 문화공정을 하는 이유는 중국 민족의 일부를 이루는 소수민족의 독립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만약 소수민족이 독립한다면, 중국은 영토와 인적 자원 등을 손해 보기 때문에 국력에 심각한 악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홍콩의 사례에 힘입어 다른 소수민족의 독립을 향한 움직임이 보이자 중국 정부는 더욱더 강하게 소수민족을 억압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중 중국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까지 손대고 있다. 이것은 조선족의 독립 움직임 가능성을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조선족은 여러 가지 근거(간도 협약: 중국과 일본이 일제 강점기 시기에 당사국인 한국을 제외하고 간도(만주) 지역을 중국에 넘긴 협약)로 한국 소유의 땅으로 넘어갈 소지가 다분한 만주 지역에 살고 있다. 이는 조선족이 독립한다면 만주 지역 영토와 인적 자원 모두 손해를 보고 이가 불러올 큰 파장으로 또 다른 소수민족들의 독립 움직임이 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관한 다음 얘기를 하기 전에 먼저 주요한 용어의 정의를 알아보자. 문화공정이란 “대한민국의 전통이 중국에 근원을 두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대한민국의 전통과 문화가 중국의 것이라는 주장”이고, 동북공정은 “만주 쪽 지역(발해)의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정책을 펼친 사례로는 중국 백두산 공정, 발해 석비(현재 일본에 있는) 반환 요구,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발해의 유적 복원이 있다. 또한 중국은 우리나라 독립운동가(도산 안창호, 윤동주 시인, 윤봉길 의사, 이봉창 의사 등)들의 국적을 조선족으로 바꾸어 중국 사이트에 표기한 바 있다.1)

 

 

중국이 자국의 이익에 위배되는 상황을 경계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문화, 역사를 왜곡하는 방법은 대단히 잘못되었고, 국제적 갈등을 유발하므로 또 다른 자국의 손해로 이어지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은 문화공정과 동북공정이 아닌 다른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면 소수 민족에게 혜택을 주어 지금까지 사용하던 강경책 대신 회유책을 사용하여 중국으로 남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중국이 다른 해결 방안을 찾는 것과는 별개로 우리는 우리의 문화, 역사가 왜곡되는 상황을 바라만 보아서는 안 된다. 국민으로서 의무감을 가지고 이러한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 다만, 우리는 감정적으로 대응할 것이 아니라 중국이 치밀하게 준비한 문화공정 사례들을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반박해 나가야 하며 각 분야 전문가들도 책임감을 느끼고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K-pop, 선조들이 지킨 자랑스러운 한국의 문화들을 지키기 위해 우리 모두 함께 나서야 할 때이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 참고:중국의 문화공정관 우리의 자세-전북일보 https://www.jjan.kr/article/20210406729775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