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외국어고 : 송대윤 통신원] 나, 너, 우리가 함께 이루어내는 학생자치

안양외고 제25대 학생자치회 구성

6월 14일, 학생회장 선거를 시작으로 안양외국어고등학교(이하 안양외고) 제25대 학생자치회(이하 학생회) 구성이 시작된다.

 

안양외고 학생회를 소개합니다!

안양외고의 학생회는 학교생활인권 규정 제10장의 '학생자치회 운영' 항목에 따라 설치된 학생자치기구로 학생의 자치 및 참여의 권리를 보장한다. 학생회는 학생회장과 부회장, 각 부의 부장과 차장으로 구성된다. 세부적으로 회장 1인, 부회장 1인을 선출한다. 또한, 총무부, 학술부, 문예부, 생활부, 봉사부, 홍보부, 홍보미디어부, 체육부, 국제부, 학년장(1, 2학년)의 부서를 두고 있다.1-1 관례적으로 각 부서에서는 부장 1인과 차장 2인 정도를 선발한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의 대표할 인물을 선발하는 안양외고는 또한, 학생회 구성에서 두 가지의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효율적인 학생회 운영 - 회장단 러닝메이트 제도

안양외고는 특별한 정·부회장 입후보 방식을 운영하고 있는데, 바로 '러닝메이트(Running Mate)' 방식이다.1-2 인권 규정 10장 제10조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러닝메이트 제도란, 회장 후보와 부회장 후보가 한 팀으로 출마하는 방식을 말한다. 선거일에는 학생이 각각의 후보에 투표하는 것이 아니라 한 팀에 투표하여 두 명의 후보가 함께 정·부회장에 당선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러닝메이트 제도는 뜻이 맞는 회장과 부회장이 당선되도록 하여금 효율적으로 학생 자치를 운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고 생각한다.

 

선후배 간 균등한 기회를 - 부서별 부장 및 차장 학년 제한

안양외고는 약 40인 규모의 부장과 차장을 선발한다. 부서별 임원은 어떤 방식으로 선발해야 공정할까? 이번 연도에 새롭게 입학한 신입생을 위해, 1학년을? 아니면 적극적인 학교 행정과 자치를 위해, 2학년을? 안양외고 학생회는 1, 2학년간 이해관계의 충돌을 막기 위해, 학년 제한을 두고 있다.1-3 부장은 2학년, 차장은 1학년만 지원할 수 있도록 제한해놓은 것이다. 1학년 때 차장으로 활동한 경험을 토대로, 2학년에 부장에 도전하여 후임 차장을 잘 이끌도록 하는 것이 학년 제한의 취지인 것으로 보인다.

 

 

안양외고 학생회 구성 일정은?

안양외고 회장단 선거에는 세 팀이 입후보했다. 세 팀은 6월 7일부터 6월 13일까지 공식 선거운동 기간을 가지며,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13일에는 교내 방송을 통해 공약 발표를 진행하게 된다. 다음 날 14일, 학생회장 선거를 실시한다. 이후, 학생회 부장은 21일, 학생회 차장은 24일에 서류 심사와 면접, 당선인과 대의원회 협의를 거쳐 선발하게 된다. 6월 말, 모든 구성 과정이 마무리되면, 제25대 학생회는 8월 1일부터 공식적인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선거에서는 국민의 참여 즉, '투표율'이 선거에 당락을 결정짓는 경우가 더러 있다. 학생회 선거에서는 후보자가 얻은 각각의 '표심'이 그 선거의 당락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한다. 학생회장 선거 전, 후보의 공약을 꼼꼼히 확인하고 선거에 참여해보는 것이 어떨까?

 

각주

1. 인용 : 안양외국어고등학교 2022학년도 학교생활인권 규정

1-1) 제10장제5조 (학생자치회운영위원회)

1-2) 제10장제10조 (임원선출 및 임기)

1-3) 제10장제8조 (임원)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

기자정보

송대윤 기자

안양외국어고등학교 학교통신원 (2022)
대안중학교 학교통신원 (2020)

프로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