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하의 사회 칼럼] 드라마로 이해하는 장애 이야기

드라마가 장애 인식을 개선할 수 있을까?

최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큰 화제를 몰고 있다. 첫 방영 전,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관한 드라마이기 때문에 장애에 대해 왜곡된 내용이 드라마에 연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첫 방영 후 시청자들의 반응 완전히 바꿔놓았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다보면 많은 생각이 들게 한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 드라마는 평소 가지고 있던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인식과 드라마 속 실제 장애의 모습을 비교해보고 그동안의 태도를 되돌아보게 하며 앞으로 더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이러한 점에서 드라마가 장애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느껴 드라마를 통한 인식 개선에 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매주 수, 목 오후 9시 ENA 채널에서 방영되고 있으며 2022년 6월 29일에 첫 방송을 하였고 총 16부작으로 이루어져 있다.이 드라마는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스펙트럼을 동시에 가진 신입 변호사 우영우의 대형 로펌 생존기2를 다루고 있다. 주인공 우영우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의사소통과 사회학습이 가능한 수준이다. 우영우는 자신을 소개할 때 “제 이름은 똑바로 읽어도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입니다. 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인도인, 별똥별, 우영우3”라고 말한다. 우영우는 서울대를 수석 졸업하고 변호사 시험에서는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을 정도로 천재이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뇌 발달과 관련된 상태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느끼고 사귀는가에 영향을 미쳐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의사소통에 문제를 일으킨다.4 하지만 앞서 말했듯 우영우는 의사소통과 사회학습이 가능한 수준이다. 이처럼 드라마에서는 사람들이 주로 알고 있던 자폐스펙트럼과는 조금 다른 모습의 자폐를 볼 수 있다. 즉, 자폐스펙트럼이 ‘스펙트럼’이라는 용어를 포함하고 있듯 장애의 모습이 광범위하며 증상이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이가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비장애인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우영우는 김밥을 가장 좋아하는데 그 이유가 재료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예상 밖의 식감이나 맛에 놀랄 일이 없기 때문이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감각이 예민한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이렇게 행동의 원인을 파악한다면 장애에 대해 점차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 같은 장면 중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장면은 3회에서 우영우와 이준호가 증거를 찾으러 가던 장면이다. 이 장면에서 둘은 이준호의 후배를 마주치는데 후배가 장애인 봉사를 하는 중이냐고 물어보며 이영우에게 힘내라고 응원한다. 이에 이준호는 미안함을 느낀다. 장애인이라고 그저 봉사활동에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과 불쌍하게 바라보는 시각은 장애인에게 실례가 될 수 있고 차별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이 장면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그 깨달음을 주어 시청자들의 인식과 생각을 바꿨겠다고 생각한다.

 

드라마에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변호사로서의 우영우, 우영우라는 인물 그 자체의 사랑스러움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의 호감을 더 사고 있다고 느꼈다. 무엇보다 장애에 대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기존의 편견을 깨기 때문에 더욱 주목받고 화제가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통해 알 수 있는 것 처럼 드라마를 통해 장애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개선될 수 있다. 앞으로도 드라마를 통해 장애 인식을 바꾸며 장애인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각주

1. 참고 http://ena.skylifetv.co.kr/bbs/board.php?bo_table=skydrama&wr_id=113&sca=%EC%B5%9C%EC%8B%A0

2. 인용 http://ena.skylifetv.co.kr/bbs/board.php?bo_table=skydrama&wr_id=113&sca=%EC%B5%9C%EC%8B%A0

3. 참고 https://m.tv.naver.com/v/27638294

4. 인용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cid=68028&docId=6226283&categoryId=68028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