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하고 : 박채연 통신원] WISE 학습종합검사 결과 분석

지난  8월 5일, 소하고등학교에서는 총 2교시 동안 반별로 WISE 학습종합검사 결과 분석을 진행했다. 반마다 강사분이 오셔서 7월 13일에 학생들이 OMR로 검사했던 결과지를 나눠주시고, 검사 결과표를 어떻게 보는건지 분석하는 것을 도와주셨다.  

 

먼저  WISE 학습종합검사는 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건강검진처럼 공부를 제대로 잘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전체적인 학습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이다. 이 검사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상태에 대한 분석, 진단 및 처방의 종합적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며, 기존의 학습검사들을 통해 알 수 없었던 학습자의 인지, 정의, 행동 영역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학습방해요인, 학습 도움 요인 등 학습상황에 대한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습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1교시에는 강사님과 함께 검사결과표 1을 보면서 진행했는데, 검사 결과 조회번호라고 쓰여있는 부분에 관해 설명해주셨다.  혹시나 받은 결과지를 잃어버리면 영문자와 숫자가  조합되어 있는 조회번호를 이용해서 찾으면 된다고 하셨다.  검사결과표 1에는 1- 검사결과 신뢰성, 2- 기초정보, 3- 학습 종합 상황, 4- 종합결과, 5-학습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검사결과 신뢰성은 검사를 할때 대충했는지 신중하게 했는지 확인을 할 수 있는 부분이고, 기초정보에는 과목별 선호도와 학습도움요인, 학습방해요인, 심리적 불편감등 공부에 대한 전반적인 나의 정보를 알 수 있었다. 학습 종합 상황에서는 메타인지, 학습태도, 동기, 스트레스, 무기력, 성공귀인, 실패귀인, 지능, 성향, 어느 자리를 선호하는지 환경, 양식 등 정말 다양하게  분석되어 있었다. 

 

2교시에는 검사결과표 2와 강사님이 만들어오신 프린트로 수업을 진행했다. 검사결과표 2에는 6-학습유형의 주요 특징, 7- 요인별 설명, 8- 영역별 상세 분석 및 처방결과, 9-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종합 처방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검사결과표 2에서는 다른 학생들과 비교되어있는 그래프를 볼 수 있어서 강사분께서 그래프에 대해 설명을 많이 해주셨다. 

 

이 활동에 참여했던 소하고 2학년 학생들은 자신도 몰랐던 공부 스타일에 대해 알아서 좋았고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알게 되어 동기부여를 받은 것 같다고 느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