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산중 : 심은호 통신원] 수학 통계 그래프 그리기 대회 개최

 

9월 23일부터 24일까지, 지산중 1학년들은 '수학 통계 그래프 그리기 대회'에 참여하였다. 이 대회는 참여 희망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닌, 1반부터 10반까지 모든 학생이 참여하여 20%의 학생만이 상을 얻어가는 대회이다. 학생들은 대회 1주일 전부터 학습지에 주제를 고민하고 자료를 조사하는 등의 준비를 하였다.  학생들마다 조사하는 방법도 달랐는데, 어떤 학생들은 직접 반 친구들에게 설문 조사를 하여 그래프를 그렸고, 어떤 학생들은 인터넷에서 자료를 조사하여 프린트 해 왔다. 

 

학생들이 설문하거나 조사해온 주제들에서는 특히 스마트폰에 관련된 내용이 많았다. 스마트폰 하루 사용 시간, 주로 하는 게임, 하루 게임 시간, 주로 사용하는 앱 등 얼마나 많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었고, 코로나 19 이후 스마트폰의 사용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주제도 있었다. 그 외에도 하루 평균 수면 시간, 다니는 학원의 수와 종류, 자기 전에 주로 무엇을 하고 자는지 등 다양하고 특이한 여러 가지 주제들이 나왔다. 

 

하지만, 직접 설문하는 방법은 조금의 문제가 있었다. 반 단체 카카오톡 방에 투표를 올려 조사하거나, 직접 돌아다니며 조사하거나, 개인 메시지로 보내달라고 부탁하는 방법 등이 있었는데, 그 중 카카오톡을 이용한다면 반 아이들이 투표를 잘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투표를 많이 받지 못한 아이들은 여러 번 다시 올리거나 학교에 가서 직접 한명한명 조사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대회 당일날, 1학년 학생들은 B4 용지에 가득하게 그림을 그리고 결과를 쓰면서 통계 포스터를 제작했다. 45분이 주어졌는데, 시간이 너무 짧아서 완성을 하지 못하거나 준비한 자료를 다 쓰지 못한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거의 완벽하게 완성했고, 무사히 제출할 수 있었다. 아직 모든 반의 수상자가 발표되지 않았지만, 열심히 준비한 학생들이 상을 받을 수 있길 응원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