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서의 시사 칼럼] 일제고사 부활, 과연 맞는 길일까

교육부 장관이 공석인 현재, 일제고사 부활이 언급되면서 예전 일제고사가 시행되던 때의 상황이 재현될까 봐 큰 우려의 발언들이 나타나고 있다. 일제고사란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모든 학교에서, 같은 시간에, 같은 문제를 푸는 학업 성취도 평가이다.1 학생들이 기초 학력에 도달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라고는 하지만, 과거에 일제고사가 시행되었을 때의 상황, 그리고 학생들이 겪었던 피해를 생각해 보면 과연 부활하여야 할 정책일지 의문이다.

 

 

이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온 가운데 현직 교사들이 예전 일제고사 시행 당시의 성적 조작 사례들을 언급하면서 일제고사의 문제점들이 더 밝혀지고 있다. 일제고사 시행 때의 기초 학력 미달 학생 비율과 현재 평가 방식으로 계산했을 때의 기초 학력 미달 학생 비율을 비교하면 일제고사 시행 때의 미달 학생 비율이 더 적은데, 그때의 점수가 조작된 점수라는 것이다.2 일제고사를 통한 성적 공개와 이와 연동된 예산 지원 등이 학교들 자체에서 경쟁하게 만들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제도가 되어버린 것이다. 

 

기초 학력 미달 학생을 위한 추가 교육이라던가 지원도 해 주지 않는 상태에서 일제고사를 치렀던 과거의 시험은 그저 의미 없는 줄 세우기에 부정적인 효과만 불러온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은 성적을 맞추기 위해 부담을 받아 가며 학업 생활을 이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화와 성장을 위한 기초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의 목표와도 어긋나며, 다시 부조리한 교육 현장으로만 나아가는 행동이 될 것이다.

 

현재 부산, 강원, 제주, 충북교육청 등은 전수평가 방식의 학력평가를 추진 중이다. 그에 반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은 자율평가 방침을 유지한다고 밝혔다.3 하지만 이러한 방침도 지역 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수평가가 실행되는 지역의 학생들은 성적을 맞추기 위해 더 부담받게 될 것이며, 자율평가를 유지하는 지역에서는 학부모들이 왜 전수평가를 안 하냐는 식의 요구를 하며 경쟁이 더 심해질 수 있을 것이다.

 

시험은 학생의 학습 능력을 평가하라고 존재하는 것이지만, 단지 시험 결과를 위해 경쟁하면서 부조리한 교육 현장을 만들라고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 인원이 더 편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교육 활동을 진행하려면 일제고사의 부활은 저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 자신도 학생으로서 경쟁만을 위한 시험이 아닌, 내가 배운 것을 확인하고 배움을 넓혀나가기 위한 시험을 보고 싶다.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과 더 효율적인 학생, 교사의 교육을 위해서 일제고사 부활은 옳은 길이 아니라고 본다.

 

 

*인용 자료

1.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65645&cid=42107&categoryId=42107)

 

*참고 자료

2. 한겨레 신문 2022/10/13 성적 하위권 집어내고 점수 조작하고... 일제고사 악몽 또?

3. 한겨레 신문 2022/10/13 부산/충북/강원은 일제고사 박차, 서울/경기/인천은 '자율평가' 방침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