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현의 사회 칼럼] 청소년 흡연과 비행 문제의 해결방안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청소년 흡연 문제에 대한 고찰

 

 

필자의 주변에는 흡연을 하는 친구들이 많다. 사회적 통념상 미성년자의 해당 행위는 금기시 되고 있으나 위법적인 경로를 통해 흡연을 접하는 청소년들은 그 수가 매우 많으며 심지어 처음 흡연을 시작하는 나이가 하향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마약류 취급이 빈번히 일어나며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긴 하나 이런 문제에 시선을 뺏겨 청소년들의 흡연 문제를 멸시해선 안 된다.

 

흡연의 근본적인 문제는 신체적인 것에 있다. 지금까지 교내에서 혹은 공익광고에서 흡연의 유독성에 대해 교육받은 학생들이라면 흡연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효과로 대다수 청소년은 담배라는 사물 자체를 기피하고 사회적으로 흡연을 금기시하는 분위기도 형성되었다.

 

하지만 몇몇 청소년들에게는 이러한 교육의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무시한 채 동급생들 사이에서의 체면, 무리의 중심이 되고 싶은 욕망 때문에 흡연하곤 한다. 이런 양상을 바탕으로 할 때 우리가 청소년들의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선 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이 아닌 흡연을 하는 근본적 원인을 해소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존의 공익광고 등에서 흡연의 위독성을 알리고 청소년들이 담배를 피지 않는 것이 멋진 행위임을강조하는 긍정적인 보여주기 방식보다 당사자들에게 직접적이고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아무리 그 수단​​​​이 공격적이고 거친 표현일지라도 사회 통념상 용인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실행해야만 한다.

 

무리 내에서의 우월감과 중심에 서고 싶다는 권력욕이 발동하는 것은 이 시기에 당연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린 청소년들은 그 시기에 이러한 욕구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우리의 학창 시절을 돌아볼 때 조용하고 말수가 적어도, 혹은 비싼 옷을 입지 않아도, 공부를 그다지 잘하지 않아도 적거나 많은 수의 친구를 사귀며 나름의 학창 생활을 잘하는 아이들이 소위 일진인 아이들보다 더 많다. 그리고 그들이 학창 시절 권력을 누리지 못하였더라도 학생 대부분이 미래에 아주 평범하고 평화롭게 잘 살아간다. 권력욕과 과시욕 때문에 흡연하는 청소년에겐 그러한 심적 동기가 무의미하고 심지어 하찮기도 하다는 것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

 

청소년의 흡연을 통해 바라볼 때 학교 내 비행 청소년들의 행위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따져보지 않아도 한날 어린애 장난에 불과한 무의미한 행위임을 알 수 있다. 학창 시절은 친구들과 소중한 우정을 쌓을 수 있고 비교적 안전한 울타리 안에서 양질의 정보들을 흡수하며 자신의 가치관 확립에도 중요한 시기라 볼 수 있다. 이런 어린 시절에 탈선행위에서 짧은 쾌락을 찾기보단 오랜 세월을 쾌락 없이도 살 수 있을 만큼의 마음의 양식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  더 나아가 흡연 이외의 탈선 행위 역시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 청소년의 비행 행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