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국제고 : 박다현 통신원] 글로벌 문화 축제, 중국, 일본, 스페인

 

고양시 일산동구에 소재한 고양국제고등학교는 10월 19일부터 20일까지 글로벌 문화 축제를 진행하였다. 축제는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학교 내 체육관 앞 공간이나 개수대 앞 공간을 활용하여 운영되었다. 고양국제고등학교에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수업이 모두 개설되어 있고 선택 중심 교육 과정에 따라 학생들은 외국어를 선택할 수 있다. 글로벌 문화 축제는 각 외국어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부스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운영하는 축제로 매년 진행되어 왔다. 중국어반 학생들과 일본어반 학생들과 스페인어반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신청하여 각자 다른 부스를 운영하였다. 주로 1학년은 19일 수요일에 2학년은 20일 목요일에 축제를 진행하였다.

 

중국어 부스는 19일 수요일에 1학년이 “중국 문화 시장”을 운영하였고, 20일 목요일에 2학년이 “너는 삼국지의 영웅이 될 상인가?”를 운영하였다. 수요일에 진행된 중국 문화 시장에서는 참신한 상식 퀴즈, 중국 명언 쓰기와 중국 퍼즐 맞추기가 게임으로 진행되었다. 목요일에 진행된 “너는 삼국지의 영웅이 될 상인가?”에서는 장군이 되기 위해 중국의 전통 놀이인 콩주, 팔각건, 제기를 통과하여야 했고, 물 붓으로 원하는 문구를 쓸 수 있는 부스도 있었다. 중국어반 친구들은 학생들이 부스를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중국의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부스를 기획하였다.

 

일본어 부스는 7개의 소규모 부스를 만들어 2일간 1학년과 2학년이 동시에 운영하였다. 소원 뽑기 코너에서는 소원 팔찌도 만들 수 있었다. 일본의 전통 놀이인 겐다마, 다루마오토기, 타케톰보를 체험할 수도 있었다. 생소한 놀이기구에 많은 학생이 흥미를 느꼈다. 식수대 앞에서 진행된 일본 문화 체험 부스는 요요쯔리 게임도 준비하였다. 물을 받아놓고 게임을 하는 긴교스쿠이도 체험할 수 있었다. 간이로 긴교스쿠이를 재현하기 위해서 진행자가 물을 저으며 물살을 만들고 참여자는 종이로 된 뜰채로 작은 고무 물고기 장난감을 낚았다. 많은 물고기를 건져 올려낸 체험자들은 상품도 받아 갈 수 있었다. 일본판 죽마인 타케우마는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생소했기 때문에 열의를 가지고 도전하였다. 부스에서 빠질 수 없는 포스 부스에서는 유카타를 입고 사진도 찍을 수 있었다.

 

스페인어 부스는 다른 부스에 비해 많은 학생이 지원하였고 여러 팀으로 나누어져 여러 부스를 진행할 수 있었다. 필자도 목요일 스페인어 부스를 운영하였다. 수요일에는 라스 빠야스(Las Fallas), 라 또마니따(La Tomatina), 라 마르쎄(La Mercé), 엘 고르도(El Gordo)가 진행되었다. 위 4가지 부스는 4계절의 흐름에 따라 진행되었다. 라스 빠야스(Las Fallas)는 거대한 나무 장식을 예쁘게 만들고 불에 태우는 축제이다. 라 또마띠(La Tomatina)는 유명한 축제 중 하나로, 스페인의 토마토 축제이다. 라 마르쎄(La Mercé)는 인간 탑 쌓기 축제로 부스에서는 완두콩을 빠르게 옮기기로 변형되었다. 매해 겨울에 열리는 엘 고르도(El Gordo)축제는 팀 단위로 크리스마스 복권에 응모하는 축제이다. 부스에 참여한 친구들은 즉석에서 번호를 뽑고 상품을 받아 갈 수 있었다. 목요일에도 스페인의 문화를 활용한 여러 부스가 열렸다. 스페인의 최상위 프로 축구 리그인 라리가(La Liga) 부스에서 참여자는 스페인 축구선수를 맞추는 퀴즈를 하였다. 스페인의 문화 중 하나인 시에스타(La Siesta) 부스에서는 꿈속에서 여러 게임을 진행하는 연출이 이루어졌다. 스페인의 문화를 변형한 삐냐타부수기(La Piñata), 인간투우 게임도(Corrida de toros) 운영되었다.

 

문화 체험 축제는 점심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의 참여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부스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기획부터 준비, 운영까지 자발적으로 진행하여 양질의 축제 부스를 완성했다. 코로나19로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학교의 여러 행사가 축소되고 있는 와중에 글로벌 문화 축제는 유지되며 학생들의 무료한 학교생활에 재미를 선사하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