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호 사회 칼럼] 뛰어난 재능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는 것일까

 

 

세상에는 정말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런 재능을 보고 감탄하거나 경외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재능들은 특히 예체능 분야에서 잘 드러난다. 2019년 세계 최고의 농구 리그 NBA에서 농구 역사상 손에 꼽힐 재능을 가졌다는 선수가 데뷔하였다. 그 선수는 바로 자이언 윌리엄슨이라는 선수인데 키 198cm 체중 129kg이라는 신체를 가지고 120cm 이상의 점프를 하며 흔히 말하는 농구 지능, BQ또한 좋은 편이다. 그리고 이 선수는 성공적으로 데뷔한 뒤 부상을 제외하면 사람들의 기대에 걸맞은 플레이들을 보여주면 향후 NBA를 이끌 차세대 스타로 불리고 있다. 그리고 이런 사례는 음악 분야에서도 존재하는데 바로 베토벤, 모차르트, 바흐 등이 그 주인공이다.  현재까지 연주되는 대부분의 음악이 손에 꼽힐 정도의 소수의 작곡가가 만들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뛰어남이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나는 이런 사람들을 보며 과연 타고남이란 어떤 것인지, 얼마나 성공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우리는 압도적인 재능을 보면 흥분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이 든다. “나는 왜 저런 재능을 가지지 못했을까?” “나도 저런 재능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었을 텐데..”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나는 왜 열심히 살아야 할까? 어차피 저들처럼 성공하지 못할 텐데..”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기도 한다. 물론 성공을 그다지 원하지 않은 사람들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우리는 어떻게 이런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재능은 과연 무엇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매우 음감이 뛰어난 사람이 있다고 해보자. 우리는 이런 사람을 보고는 음악적인 재능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사람은 마이클 잭슨과 같은 스타가 될 수 있을까? 아마 많은 사람이 그건 아닐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 이유는 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능력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사람에게 타고난 발성과 좋은 목소리를 주면 스타가 될 수 있을까?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 뛰어난 스타가 되려면 이외에도 연기력, 빼어난 외모, 남을 배려하는 성격 등등이 더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런 요소를 모두 갖춘 사람이 있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스타가 될 수 있을까?  물론 뛰어난 스타가 될 확률은 높지만 100% 확신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만일 이 사람의 수명이 20년 밖에 되지 않는다면? 스타의 길을 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스타를 준비할 집안 형편이 되지 않는다면? 어린 나이에 큰 사고를 당해 목소리를 잃는다면? 남들의 질투로 무너져버린다면? 약물에 빠진다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등등 예측불가능한 많은 일들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위와 같은 예시로 한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성공이란 절대 본인이 타고난 것만으로는 할 수 없으며 성공의 모든 요소를 타고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재능에는 단순히 남들보다 잘하는 것 이외에도 정말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어도 노력과 같은 요소들이 뒷받침되어야 그 능력이 빛을 발할 수 있다.

 

물론 노력이 무조건 재능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내가 아무리 농구를 열심히 해봐야 마이클 조던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것이고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아인슈타인 보다 훌룡한 과학자는 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분야에서 이들보다 열등하다고 할 수 없다. 우리는 각자 가지고 있는 재능들이 있다. 어떻게 보면 단점으로 보일 수 있고 평생에 걸쳐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여러 도전을 해봐야 한다.

 

빨리 습득하는 재능을 가진 사람은 큰 그릇을 가진 사람보다 처음에는 더 잘할 것이다. 하지만 결국에는 큰 그릇을 가진 사람이 더 높은 위치에 오를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빨리 배우는 재능이 없다는 이유로 포기해 버린다. 우리에게 큰 그릇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모든 것에 뛰어난 사람은 없다. 성공에는 정말 많은 것이 필요하다. 당신이 큰 그릇을 가졌는지는 끝에 도착해봐야만 알 수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