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민의 사회 칼럼] 동물원을 꼭 유지해야할까

 

나는 평소 동물들을 보는 것을 좋아해서 동물원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평소에 잘 보지 못했던 사자, 판다, 코끼리, 호랑이, 북극곰과 같은 특이한 동물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서 동물원에 자주 간다. 그런데 요즘 동물의 인권에 대해 여러 의견이 발생하며 야생 동물들을 잡아와 우리 안에 가둬두는 동물원의 존폐 여부에 대해서도 동물원을 유지해야 한다는 쪽과 없애야 한다는 쪽의 찬반 토론이 벌어지고 있다. 그래서 나도 동물원을 자주 가고 좋아하는 입장으로 동물원이 꼭 있어야 하는지, 동물원의 장단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먼저 동물원의 장점에는 동물들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멸종위기인 동물들을 동물원에서 안전하게 보호해 번식시켜서 종을 늘릴 수 있다. 또 야생에서 다친 동물들을 보호하고 치료가 끝난 뒤 야생으로 되돌려 보내주는 장점이 있다. 또 교육적 측면이 있다. 평소 일상생활에서 잘 볼 수 없는 동물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 글이나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더 유익하게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다.

 

동물원의 단점으로는 동물들이 학대당하는 것이 있다. 동물원의 동물들이 사는 환경은 최대한 자연환경과 비슷하게 꾸며놓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인공적인 환경이다. 동물원은 공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넓은 자연에서 뛰노는 야생 동물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동물원에 가면 머리를 위아래로  반복적으로 머리를 흔들거나  같은 장소를 돌면서 왕복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또한 몸을 긁는 것과 같은 자해성 행동은  야생에서 살아야 할 야생동물이 자연과 다르게 좁고 심심한 공간에 갇혀 있을 때 보이는 현상인 ‘정형 행동’(Stereotypical Behavior)이다.1 동물원 밖 야생에서 자유롭게 뛰어놀아야 하는 동물들을 동물원 안에 가둬 놓아서 동물들의 권리를 침해한다. 또 다른 문제는 야생성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야생과 같은 자연에서와 달리 동물원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먹이를 주고 씻겨주는 등의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스스로 사냥을 하지 않게 된다. 천적을 만날 일도 없어서 싸울 일이 없가 때문에 야생성이 사라지게 되어 결국 동물들이 인간에게 사육되는 것이 익숙해져서 다시 자연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동물원은 장점도 존재하지만 단점도 명확하게 존재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동물원을 없애야 할까? 요즘 새로 만들어지는 동물원에는 동물이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가상현실로 만들어진 동물들을 놓고 실제 동물 대신 구경하는 것이다.내가 생각할 때는 동물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가둬두는 지금의 동물원보다 가상현실 동물원과 같이 최대한 동물들의 권리를 보장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각주

1.참고 : http://h21.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28711.html
2.참고 : https://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4665905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