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앞으로의 인공지능 활용 맞춤형 학습

 

 

최근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인공지능 활용 맞춤형 학습이라고 한다. 인공지능 활용 맞춤형 학습이란 인공지능이 학생들의 학습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예측하고 진단할 수 있어 학생들의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수많은 자료를 스스로 학습해 학습자 상태를 실시간 분석하여 해당 학생이 어느 난이도의 어떤 부분을 조금 더 강화 학습해야 하는지를 더욱 정밀하게 알려주기 때문이다. 사례로 한 초등학교에 도입된 '인공지능과 영어 말하기 연습'이 있다. 이 제도는 인공지능과 영어로 대화하는 연습을 하고 학생별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 듣기와 말하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1 

 

하지만 이러한 수업 방식은 기존 수업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 모두 적극적인 대처와 협력이 필요하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는 수업은 기술적인 문제로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인공지능 활용 맞춤형 학습에는 효율적인 학습 가능과 다양한 평가 가능,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등 많은 장점도 있지만 인공지능에 익숙하지 않은 탓에 발생하는 단점들 또한 존재한다. 인공지능 활용 맞춤형 학습이 앞으로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면에서의 개선이 필요하다. 먼저 더 많은 자료수집 및 사용이 필요하다. 인공지능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더 많은 자료를 보유하면 정확도와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만약 인공지능의 자료 수집 및 사용이 한정되어 있다면 학습자에게 필요한 현재 콘텐츠를 추천하여 학생의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는 데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또한 인공지능 제도의 정기적인 관찰 및 업데이트가 되어야 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정기적으로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한다면 지속적인 성능과 안전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교육활동을 하다 발생한 문제점들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서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제점들이 해결된다면 수업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사이버 범죄 예방을 위한 윤리적 문제 해결, 교육 활동 시 사용할 고급 알고리즘 및 모델 개발,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활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방면에서 하나씩 차근차근 개선해 나간다면 더욱 실용성 있고, 더욱 완벽한 모습의 인공지능 활용 맞춤형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 활용 맞춤형 학습은 앞으로 우리에게 꼭 필요한 교육 방식 중 한가지로 성장할 것이다. 언제나 첫 시작은 많은 문제와 단점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런 단점들을 하나씩 개선해 장점으로 바꾸어 나가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방식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https://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059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