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빛중] 하늘빛중학교의 자유학년제

 

자유학년제, 혹은 자유학기제를 알고 있는가? 2015년도부터 중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새로운 제도로 1학년 동안 지필고사 등의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학생참여형 수업과 진로 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제도이다(출처: 2019년 경기 자유학년제 추진 계획, 경기도교육청). 특히, 자유학년제는 중학교 1년의 두 학기를 자유 학기로 운영하는 것으로 김포시에 위치한 하늘빛 중학교는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참여형 수업은 1) 주제 선택 활동, 2) 예술 체육 활동 3) 동아리 활동, 4) 진로 탐색 활동 구분하여 운영되는데 세부 내용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주제 선택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 관심사와 관련된 전문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활동이다. 교과목에서 확장된 다양한 주제로 운영되는데 하늘빛 중학교는 영어, 사회, 역사, 과학, 수학 교과목과 연계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미디어와 연관된 디지털 유스스쿨, 평화 생태와 연관된 도시농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학기 동안 운영 기간을 1기와 2기로 나누어 운영하는데 기수별로 다른 주제를 E알리미 앱이나 사이트를 통해 학생이 직접 수강 신청하였다. 본 기자 지원자가 참여하고 있는 영어 교과목과 연계된 '영어의 품격'은 외국인을 수업 시간에 초대하여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영어로 된 광고나 안내문, <TIME>의 커버스토리 등 실질적 자료를 학습한다. 영어 학원에서만 배우던 문법이나 단어 암기를 하지 않고 실제로 사회에서 쓰이는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유익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으로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예술 체육활동은 의미 있는 예술‧체육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으로 '두뇌 스포츠 활동'과 같은 보드게임을 통한 창의력 신장, 두뇌 신장 프로그램도 해당한다.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관심사 중 공통된 내용들을 기반으로 특기, 적성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이다. 하늘빛 중학교에는 예술 체육(명화 그리기, 배드민턴 등), 학술문화(바둑, 생활 속 수학 등), 실습 노작 활동(플라스틱 모델 조립 등) 외에 오케스트라와 합창부와 같은 선발 과정을 거쳐 형성된 자체선발 동아리 활동이 있다. 본 기자 지원자는 오디션 과정을 통해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고 있는데 1, 2, 3학년 모두가 합심해서 하나의 곡을 연주해 나가는 과정이 뿌듯하고 협동력을 키우고 새로운 친구들을 사귈 기회에 만족하고 있다.

 

진로 탐색 활동은 적성이나 소질을 알아보고 자신의 진로 및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진로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활동으로 진로 검사, 직업탐방 활동 등을 통해 운영된다. 교과서를 통한 학습으로만 구성되었던 교과과정이 생활 속에서의 자료나 도구를 통한 체험활동이 섞여 있고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원하는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학년제는 처음 경험해 보지만 흥미롭다. 특히, 학교에서 학습되는 내용을 학생이 스스로 선택한다는 것이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