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환경에는 다양한 요소가 존재한다. 경영 환경은 크게 내부 환경, 외부 직접 환경(과업 환경), 그리고 외부 간접 환경(일반 환경)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외부 간접 환경은 또다시 여러 개의 세부적인 것들로 나뉘어 지는데 그 중 한 가지가 바로 정치, 법률적 환경으로 법률과 규제, 정부의 정책을 의미한다. 기업은 다양한 환경 요소에 영향을 받는 만큼, 정치, 법률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경우도 존재할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는이처럼 정부 정책의 변화로 인해 이득을 봤던 기업과 반대로 손해를 봤던 기업의 사례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환경 변화가 성공에 기여한 기업은 비바리퍼블리카이다. 비바리퍼블리카는 간편 송금 어플 "토스"를 제작한 기업으로유니콘 기업으로 크게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이러한 비바리퍼블리카도 사업 초기에는 깐깐한 금융 규제로 인해 서비스가 중지되는 경우에까지 이르렀다가 1년여의 시간이 걸려 핀테크 산업 부분 규제 완화가 진행되며 지금과 같은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1 반대로 정부 정책과 지침의 변화로 큰 손해를 본 기업이 있다. 해당 기업의 피해 사례는 2010년 3월 발생한 천안함피격 사건 이후 정부가 남북 교역을 개성공단 이외에는 전면
"[김규리의 시사 칼럼] 침해와 교육, 교칙" 1편에서는 교칙이 학생과 학교 사이의 충분한 협의하에 제정되어야 하며, 2편에서는 현재에는 교육청 등의 다양한 외부 개입을 바탕으로 학생의 자율성과 인권을 지나치게 침해하는 교칙은 수정 권고를 받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3편에서는 "학생"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교칙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기사를 작성했다. 교칙과 학생 참여 학생들은 교칙에 대해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까? 학생이 직접 교칙에 관여하고 의견을 내기 위해서는 교칙이 어떤 절차를 통해 수정 및 생성되는지를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용인 외대부고의 경우 “개정심의위원회”가 진행되며 해당 위원회는 재학생 4명, 학부모 위원회 2명, 교사 2명, 외부 전문가 1명이 참여한다. 4명의 학생은 행정부의 역할을 하는 학생회장, 사법부에 해당하는 GLM(Global Leadership Monitor) 의장, 입법부에 해당하는 대의원회 의장, 마지막으로 1학년 대표 학생 1명(대의원회 부의장)이 해당된다. 개정 심의회가 주로 12월에 진행됨에 따라 학생회장, GLM 의장, 대의원회의장이 모두 2학년이기 때문에 1학년의 의견을 대변하기 위한 목적으로 1학년 대표
"[김규리의 시사 칼럼]침해와 교육, 교칙 1"에서는 교칙이 어느 부분까지 교육으로 용인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학교와 학생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바탕으로 제정되는 교칙이 중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해당 기사의 후속편으로 작성되는 이 기사는 변화한 시대상을 바탕으로현재에 들어서는 어떤 과정을 통해 교칙이 개정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기 위해 용인 한국 외국어대학교 부설 고등학교의 인성창의부 송기택 선생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해당 내용을 재구성하여 기사를 작성했다. 다양한 외부 개입을 통한 교칙 수정 인터뷰 중 송기택 선생님께서 근래에 들어서는 교칙에 시대 정신을 많이 담을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고 설명해 주셨다. 특히나 교육청의 수정 권고 등 다양한 외부 개입이 생겨났다고 말씀하셨다. 이에 관련 사례를 조사해보니 실제로 올해 6월 10일 서울시교육청은 학생 개성을 실현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특별컨설팅과 직권조사를 실시했다. 이는 지난 3월 서울시의회에서 서울 소재 여자 중고등학교 가운데 여전히 31개의 학교에서 속옷 착용 여부와 색상, 무늬, 비침 정도 등을 규정하는 ‘속옷은
교칙은 학생들을 지도하는 근거가 되는 규칙이다. 어느 정도 공통으로 들어가있는 부분도 있지만 그럼에도 교칙은 학교별로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일각에서는 교칙을 두고 학생들의 자율권과 인권을 침해하는 요소라고 말하기도 하며 또 다른 부분에서는 질서 유지와 교육을 위한 필수적인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처럼 학생의 권리 침해와 교육의 경계 사이에 있는 교칙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해보도록 하자. 침해와 교육의 경계에 대하여 교칙과 학생 인권의 경계에 대해 매우 많은 논란과 의견이 존재한다. 개인적으로는 교칙이 개인의 자유를 침범하느냐, 혹은 교육의 범주에 들어가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의견도 강한 보호주의를 지향하는 사람, 자유주의를 지향하는 사람 등에 따라 의견이 갈릴 수 있다. 어디까지가 교육이며 어디까지가 침해인지에 대한 기준이 객관적이지 않고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 제3조 2항에도 ‘학생의 인권에 대한 제한은 인권의 본질적 내용을 침해하지 않는 최소한의 범위에서 교육의 목적상 필요한 경우에 한정하여 학생이 그 제정, 개정에 참여한 학칙 등 학교 규정으로서 할 수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처럼 교칙은
경영 전략의 효과 마지막으로 이타카 홀딩스와 YG와의 인수합병 및 합작에 숨겨진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앞서 하이브의 3가지 사업 부문 중 “플랫폼”이 존재하며, 해당 부문은 커뮤니케이션 어플 “위버스”가 담당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솔직히 현재까지 위버스는 여전히 방탄소년단을 보기 위해 설치하는 어플이라는 인식이 강한 편이다. 이는 하이브가 지속해서 지적받아온 현저히 높은 방탄소년단 의존도와도 연결되며, 위버스라는 어플리케이션 자체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문제로 이어지기까지 한다. 그렇다면 생각해보자. 현 상황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케이팝 그룹은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이다. 블랙핑크는 어디 소속인가? YG 소속이다. "[김규리의 경영 칼럼] 하이브의 경영 전략을 알아보자 2"의 기사에서 언급했던 하이브와 YG 엔터테인먼트의 합작 내용에 따르면, YG 아티스트의 글로벌 멤버십 관련 사업이 위버스(Weverse)를 통해 전개되는 것으로 협의가 이뤄졌다. 즉 블랙핑크의 위버스 입점이 가깝다는 뜻이다. 이처럼 케이팝에서 가장 유명한 두 그룹인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 등 다양한 아티스트가 위버스를 사용하게 된다면 위버스는 지금의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게 될 뿐
경영 전략의 결과 (2)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하이브가 세계적인 팝스타인 아리아나 그란데와 저스틴 비버가 소속된 “이타카 홀딩스”를 1조 원에 인수했다는 내용이 전해진다. 이와 같은 인수를 통해 하이브는 이타카 홀딩스가 보유한 미국 시장 내 탄탄한 네트워크, 시장 및 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이브 아티스트의 미국 진출에 대한 추진력을 제공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타카 홀딩스 소속의 아티스트들은 하이브가 보유하고 있는 IP 산업과 콘텐츠 산업을 통해 매출액을 증대시키고 수입 구조를 다각화 할 수 있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특히나 국내보다 공연 시장의 비중이 높아 오프라인 단체 활동이 제한되는 코로나의여파가 더욱 크게 작용했던 이타카 홀딩스의 경우 하이브의 다양한 콘텐츠 사업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1 다음으로는 하이브와 YG 엔터테인먼트의 합작에 대해 언급해보고자 한다. 올해 1월 27일의 결의안에 따르면 YG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YG 플러스는 하이브의 음반, 음원 유통 및 MD 사업에 협업하게 되었다. YG 플러스는 공식 굿즈(MD) 제조 및 유통, 광고, 음악 사업 등의 목적으로 1996년 설립되었다. YG 플러스는
경영 전략은 해당 기업의 생사를 가로지르는 역할을 하며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그렇다면 경영 전략을 똑똑하게 활용한 기업에는 무엇이 있을까? 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수장 방시혁이 새롭게 런칭한 하이브(HYBE)의 혁신적인 경영 전략을 파악해보고, "레이블 체제"와 "합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하이브는 빅히트 방시혁 수장이 2021년 3월 19일 새롭게 공개한 브랜드로, 사업 내용적인 부분에서 레이블, 솔루션, 플랫폼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쉽게 생각하자면 하이브는 다양한 레이블을 담고 있는 중심 그릇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경영 전략의 내용 그렇다면 3가지 레이블 구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먼저 레이블은 음악 생산과 제작 등을 담당한다. 기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빅히트 뮤직으로 이름을 바꾸고 레이블 소속이 되었으며, 플레디스, 쏘스 뮤직 등을 포함하는 것이 레이블이다. 레이블에 소속되어 있다고 해도 각 그룹의 독자성은 그대로 유지되어, 사실상 다른 엔터 회사를 통해 육성된 아티스트를 그대로 영입해 오기만 하는 체제라고 보이기도 한다. 솔루션은 레이블에서 만들어진 케이팝 아티스트를 바탕으로 2차, 3차 비즈니스를 만들어 낸다.
환경과 관련된 활동은 복잡할 것이라거나, 혼자 실천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대중이 공감할 수 있도록 폐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 교육, 제품 판매, 업사이클링 관련 이벤트나 전시 등을 기획 운영하는 브랜드가 있다. "버즈더퍼즈(Buzz the Puzz)"가 그 주인공인데, 이번 기사에서는버즈더퍼즈와의 서면 인터뷰 내용을 다루어보려고 한다. 버즈더퍼즈 대표분은 2017년 광명 업사이클 아트 센터에서 "와인병의 진화"라는 전시를 기획하며 폐 와인병의 재사용이 어렵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와인 수입이 늘어남에 따라 폐 와인병의 수도 늘어나고, 그로 인한 쓰레기 문제를 인식한 이후 업사이클링을 통해 폐 와인병과 맥주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그 가치를 대중과 공유 및 전파하고 싶어 창업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버즈더퍼즈의 상품들에는 와인병과 맥주병을 업사이클링한 제품들이 많다. 업사이클링의 재료와 같은 경우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주로 맥주 가게에서 늦은 밤이나 새벽 시간에 비교적 수월하게 수거했었으나현재는 구하기 힘들어졌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 이유로 대부분의 맥주 가게가 영
자율 동아리의 개수만 몇백 개에 달하는 용인 외대부고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동아리가 존재한다. 분야도 굉장히 다양하고 독특한 동아리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대회를 직접 기획 및 운영하는 동아리가 있다고 한다. 외대부고에는 많은 동아리가 있지만, 그 중 EnE처럼 직접 대회를 운영하는 동아리는 거의 없다.해당 동아리의 이름은 EnE(Energy n Environment)으로, 대회 운영과 동아리 활동에 대해 부장을 통해 알아보았다. EnE는 올해 2월 제2회 환경, 에너지 부문 창업 공모전을 진행했고 내년 2월 제3회 중학생 환경 창업 공모전을 예정 중에 있다. 현재는 참가자 모집을 완료하고 1차 과제를 배부하였다고 한다. 원래 이 대회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회였지만, 올해부터 참가 대상이 중학생으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고등학생이 대회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정말 외부의 도움이 없이 진행되는 것인지 궁금했는데, 실제로도 외부의 도움 일절 없이 동아리 부원들끼리 협업을 통해 운영한다고 한다. 또한 이번 대회에서는 "멘토링"이 추가되어서, 중학생 참가자들이 제안한 아이템을 멘토링을 통해 점차 발전시켜나가는 것에 취지를 두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멘토 모
커피는 현대인들에게 정말 인기가 많은 기호품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런 커피 하나를 제작하는 데에도 쓰레기가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커피 자루와 호텔 린넨을 업사이클링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브랜드가 있다. 바로 "하이사이클(hicycle)"이 그 주인공인데, 얼마 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와디즈에서 마스크 보관 가방으로 성공적인 펀딩을 마무리하기도 했다. 요즘 들어 점차적으로 업사이클링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이에 관심을 두고 지켜보던 브랜드 중 하나인 하이사이클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hicycle_office)을통해 서면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인터뷰를 진행했다. 공식 웹사이트 주소는 www.hicycle.co.kr/shop 이다. 하이싸이클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하이사이클은 일상 속 물건, 특히 버려지는 물건들의 예술적 재발견을 통해 사물의 가치를 높이는 업사이클 프로젝트 그룹입니다. 2013년 소셜 벤처로 시작하여 다양한 자원을 소재로 한 업사이클 디자인 브랜드를 런칭해왔습니다. 일상적으로 버려져 왔던 자원들을 업사이클링 소재로 개발하여 디자인 제품들을 제작하고, 자원 순환의 가치를
11월 초부터 용인 외대부고의 다양한 동아리들은 저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3학년 선배들의 수능 응원을 준비하느라 바쁜 시기를 맞는다. 고등학교 3년의 결실을 맺는 시험이라고도 볼 수 있는 만큼 중요한 시험이기에 그를 응원하기 위해 다양하고 이색적인 방법을 찾아 나서기 때문이다. 동아리는 저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수능 응원을 준비한다. 수능 응원은 기본적으로 3학년 선배들에게 선물과 편지를 주는 것으로 진행되는데, 동아리별로 선물은 조금씩 다르지만, 편지를 주는 것은 공통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다.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은 커다란 하드보드지나 우드락 등에 3학년 한명 한명에게 편지를 작성하는 식이다. 각 동아리에서는 평범한 선물보다도 이색적이고 특별한 선물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자면 선배의 이름과 그림이 새겨진 텀블러, 재치 있는 문구를 아이싱한 마카롱, 무드등 등이 있다. 일부 동아리에서는 단순히 선물과 편지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현수막 등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수능 응원이 매년 진행된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이 병행되었는데, 그렇기 때문에 일부 기간에 수능 응원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학년별로 오프라
올해 10월 개봉하며 코로나 상황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영화 "삼진 그룹 영어토익반". 이 영화는 1990년대를 시간적 배경으로 놓고 제작된 영화인데, 영화에서공장의 폐수 방류와 관련된 내용이 다루어진다. 흥미로운 점은 영화에서 나오는 폐수 방류 사건이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사건이라는 것이다. 영화의 배경이 된 실제 사건은 1991년 발생한 "낙동강 페놀 오염사건"이라고 밝혀졌다. 두산전자에서 독성 물질을 가지고 있는 페놀 수십 톤을 낙동강으로 유출했고, 그로 인해 많은 시민들이 피해를 입게 되었던 사건이다. 특히나 이어진 수사 과정에서 해당 사건 이전에도 정화 비용 500여만 원을 아끼기 위해 페놀 정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폐기한 일이 여러 차례 있었다는 점이 밝혀지기도 했다.페놀은 일반적으로 습진과 염증 등 피부 손상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부분은 영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 경제학 개념이 있는데, 바로 "외부 효과"이다. 외부효과는 크게 긍정적 외부효과와 부정적 외부효과로 나누어지는데, 해당 사례의 경우 부정적 외부효과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외부효과란 한 사람의 행위가 제 3자의 경제적 후생에 영향을 미
외대부고에서는 1년에 1주일 동안 "인권 주간"이 진행된다. 올해 10월에도 인권 주간이 진행되었었는데, 인권 주간을 기획하시는 인성창의부 소속 송기택 선생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권문화제 기획 의도는? “처음 시작은 2013년이었다. 원래는 1학기 1차 지필고사가 끝난 후와2학기 1차 지필고사가 끝난 후로 총 1년에 2회를 진행했었다. 초기의 명칭은 “학교폭력 예방 주간” 이었는데, 학생들이 학교에 입학한후 점차익숙해지기 시작하는 시기에 학교폭력이 자주 발생했기 때문에 그를 해결하고자 인권 문화제 주간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학교 폭력의 해결 방안으로 교육을 많이 하고자 했다. 학교 전담 경찰관이 와서 교육도 하는 등 1주일간 프로그램을 진행하던 것을 3회차부터 연 1회로 변경하면서 학교 폭력 예방 교육보다도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자유롭게 인권에 대해서 얘기할 수 있는 것으로 범위를 확장했다. 범위가 넓어지면서 교사, 학생, 남성과 여성, 자유권, 평등권, 저작권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내용을 프로그램에 넣게 되었다. 또한, 단지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이 서로 어우러질 수 있는 “인권 골든벨”이나 (올해 같은 경우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온라인퀴즈로 진행) 학
현재와 같은 전례 없는 팬데믹의 상황에서 마스크는 사람들의 일상 깊은 곳에 자리 잡은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올해 7월의 경우 하루에 판매되는 공적 마스크만 4,000만장이었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마스크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버려지는" 마스크의 양이다. 사람들이 하루에 한 장씩만 마스크를 쓴다고 가정해도, 아니 하루에 판매되는 마스크가 그날 버려진다고 가정해도, 하루에 4,000만 장의 폐마스크가 발생하게 된다. 수치상으로 보면 매우 많은 양이라고 볼 수 있는데, 마스크와 관련한 환경 문제들도 발생하고 있다. 마스크의 소재는 플라스틱이다. 마스크가 플라스틱 섬유로 만들어진 피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위생상의 이유로 마스크는 일반 쓰레기처럼 종량제 봉투와 함께 버리도록 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소각 과정에서 다양한 유해물질이 배출되고 매립할 경우에도 분해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마스크와 관련된 환경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6월 22일 국제 저널 "Science of Total Environment"에 따르면 마스크가 빠르게 분해되며
멀쩡한 새 옷을 팔지도 않고 모두 폐기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많은 사람이 놀랄 것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는 이미 다양한 의류 브랜드에서 행해지고 있는 일이다. 다 팔리지 않은 재고 상품을 세일 등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파는 것은 의류 브랜드가치를 하락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재고를 계속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폐기 처분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팔지 못한 재고 상품의 경우 자금회전을 낮추고, 권리 비용이 높아지게 하는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완성품의 원단 불량, 제봉 불량 등 다양한 사유로 판매하기 어려운 제품이 생산될 경우에도 의류를 폐기 처분하곤 한다. 2018년 명품 패션 브랜드 중 하나인 “버버리”가 약 422억 원에 달하는 재고 상품을 폐기 처분했다는 사례도 있다. 특히나 버버리와 같은 경우 5년간 누적 약 1330억 원에 달하는 상품을 소각하는 방식으로 폐기한 것으로 밝혀졌었는데, 이처럼 대부분의 의류는 소각을 통해 폐기 처분된다. 의류 폐기물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소재가 섞여 있기 때문에 소각 과정에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이 많다. 또한 2018년 연합 뉴스의 기사에 따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