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호의 시사 칼럼] ESG경영은 경영의 혁명인가

현재 전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잡고있는 ESG경영 과연 혁명을 가져올 수 있을까?

 

 

현재 투자자들과 여러 기업 CEO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경영방식이 있는데, 바로 ESG경영이다. 처음 ESG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는 단순한 기업의 선행같은 것인 줄 알았지만 관련자료를 찾아보니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투자자들을 위해 수치화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그런데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가 어떻게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연관이 있는지 궁금해졌고 연관이 있다면 얼마나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지, 투자자들은 기업의 ESG경영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등등을 알아보기 위해 ESG경영 혁명이 온다 라는 도서를 읽으며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갔다. 그리고 이런 내용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들이 궁금하여 글을 쓰게 되었다.

 

ESG 경영이란 단순히 돈만 많이 버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적 문제 해결에 동참하며 올바르고 투명하게 경영하는 기업에 투자하겠다는 개념이다.1 ESG의 역사는 2000년 영국을 시작으로 ESG 정보공시 의무제를 도입하면서 개념이 정립되었고 이후 UN이 제정한 사회투자원칙에 ESG라는 용어가 반영되면서 확산하기 시작했다.2 그리고 ESG를 지금과 같은 전세계적인 트렌드로 만든 이가 있는데, 바로 블랙록이다.

 

블랙록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투자회사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세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런데 2020년 블랙록의 CEO인 래리 핑크가 연례 서한을 통해 ESG 경영에 대해 언급하면서 여러 다국적 대기업들이 영향을 받아  ESG경영이 전 세계적으로 큰 경향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3

 

나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지니는 것은 좋다고 생각하지만, ESG 경영에는 아직 여러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는 ESG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주관적이라는 것이다. ESG를 평가하는 기관으로는 대표적으로 MSCI와 서스테이널리틱스라는 곳이 존재하는데 이 두 기관이 평가하는  ESG의 상관관계는 50% 정도로 매우 낮은 모습을 보인다.4 ESG의 두 번째 문제는 주주들의 간섭이다. 기업의 경영은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는데 ESG 경영을 도입한 후로 경영진을 구속하고 기업을 너무 꼼꼼하게 관리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ESG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래리 핑크 또한 이런 방침들에는 모두 반대하겠다는 처지를 내비쳤었다.5 기업이 혁신을 일으키려면 그에 걸맞은 경영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기업을 가장 잘 알고 있고 가장 기업의 성공을 바라는 사람이 그 화사의 창업자들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ESG 경영이라는 투자자들을 위한 경영으로 투자자들의 의견에 휩쓸린다면 어쩔 수 없이 기업은 눈에 보이는 단기적인 이익을 쫓을 수밖에 없고 결국 ESG 경영으로 투자금을 모았어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없었던 편이 더 좋을 수도 있다.

ESG 경영의 또 다른 문제는 모든 기업이 ESG 경영에 동참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대기업은 자본이 많아 미래를 위한 투자 정도로 ESG 경영을 시행할 수 있지만, 중소기업은 환경 등을 신경 쓰다가 예상보다 훨씬 많은 자본이 들어가 ESG 경영을 포기하는 사례들이 많고 아직 ESG 경영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기업들도 많다. 애초에 ESG 경영은 투자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수치화한 것인데 이를 마치 기업이라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기업이라는 엄청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ESG 경영의 부흥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코로나가 터지고 개인 투자자들이 급속도로 많아진 것이 큰 요인들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코로나가 발생하고 초기에는 주식이 하락세였지만 그 기회를 노린 개인 투자자들이 들어왔고 당연히 수요가 증가하니 가격이 올랐다. 그런데 문제는 강세장에서는 누구나 돈을 벌다 보니 유행을 따라가면 그쪽으로 수요가 평소보다 많이 늘어 수익을 보게 되었고 ESG 경영이 트렌드가 되자 너도나도 ESG 경영을 시작했고 투자자들도 수익을 위해 그곳으로 몰려들었다. 따라서 가격이 오르게 된 것인데, 이를 마치 기업이 ESG 경영을 하면 수익이 증가하고 투자자들도 늘어 성장을 한다는 것처럼 보이게 되어 ESG 경영이 지속 가능한 경영이라는 본래의 의미가 많이 과장되어 사람들에게 인식되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위와 같은 이유로 ESG 경영에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직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지도 않고 기업의 이익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ESG 경영을 아무런 대책 없이 계속 도입하려고만 한다면 기업들은 이윤추구라는 본래의 목적을 이행하지 못할 것이다. 사회 질서 유지를 지켜야 할 곳은 정부이지 기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기업이 주는 영향력이 높아지는 만큼 어느 정도의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기업의 본래 목적을 잊어서는 안되자고 생각하며 ESG 경영에 동참하는 투자자들이 이 사실을 꼭 명심하고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각주

1.인용: ESG 혁명이 온다 p.7
2.인용: ESG 혁명이 온다 p.65
3.인용: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2051567301
4.참고: ESG 경영혁명이 온다, p104
5.인용: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2051567301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