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FC의 다양한 마케팅

비록 강등 당했지만 팬들에게 사랑받는 이유


1:1 경기 종료. 성남이 강원에게 비기면서 2부리그로 강등된 순간이다. 열심히 싸웠지만, 강등을 피할 수 없었다.


강원의 원정 팬들은 탄천에서 승격의 기쁨을 누렸지만 성남의 홈팬들은 잔인하게도 홈구장에서 팀이 강등되는 걸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성남 일화 시절부터 최고의 성적을 냈던 성남이 결국 추락하고 만 것이다. 성남에게는 역대 가장 아픈 역사일 것이다. 하지만 성남은 좌절하지 않았다. 오히려 으쌰으쌰하는 분위기로 다시 승격을 꿈꾸며 재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러한 준비과정 중 하나가 팬들을 상대로 한 '마케팅 전략'이다.


선수단의 변화


지난해 김학범 감독 자진 사퇴 후 감독대행 체제에서 강등까지 당한 성남은 제주감독을 맡았었던 박경훈 감독을 신임감독으로 선임했다. 또한 오장은, 비도시치, 네코 등 용병들과 국내 선수들을 고루 영입하며 팀의 변화를 예고했다. 성남의 구단주 이재명 시장은 박경훈 신임감독과 만나 K리그 클래식 승격을 다짐하면서 팬들의 기대를 사고 있다. 피파 온라인3 프로게이머 김정민과도 재계약을 맺으며 E 스포츠 쪽 팬들에게도 성남을 알리는 마케팅을 선보일 예정이다.


동물 보호를 위한 마케팅


성남은 2017년 1월 9일에 유기동물 치료비와 동물 보호 캠페인 후원금 전달식을 했다. 생활을 하는 유기견 '비스켓'을 팀으로 영입하면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할 예정이다. 성남FC는 동물단체 '케어'와 지속해서 교류와 협력을 하면서 유기동물 보호를 위해 앞장서왔다. 이러한 노력을 보여주면서 팬들에게 더욱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갔다.



구단 상품을 이용한 마케팅


어쩌면 마케팅 중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구단의 상품을 파는 것이 팬들과 구단의 소통이라고도 할 수 있다. 성남은 팬샵으로 쓰일 새로운 '블랙테이너'를 선보일 예정이다.


검은 컨테이너를 이용해 가격은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심플한 블랙과 화이트로 디자인하며 거부감 없는 모습을 보일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 편의시설까지 들어설 것이며, 팬들과 의 소통을 더욱 늘릴 계획이다. 현재 구단샵이 없거나 미흡한 구단들이 많은 걸로 보아 성남의 마케팅은 팬들을 충분히 매료시킬 만할 것이다.


유니폼도 최고라는 극찬을 받으면서 팬들에게 호감을 얻었다. 성남은 10만 원대라는 적지 않은 가격으로 유니폼을 내놓았지만 해마다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구하기도 힘들 정도로 인기를 끌어왔다.


성남은 파격적인 마케팅을 선보였다. ''와 손을 잡고 선수 모양 피규어를 출시한 것이다 피규어는 당일 홈경기 시즌권, 티켓을 제시하면 무료로 나누어준다.


이외에도 탄천 종합경기장의 일부 필드 모양을 본떠 만든'필드 세트'도 출시할 예정이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취미로 즐기는 이른바 '키덜트족'까지 겨냥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시즌권&시즌 패키지 또한 컨테이너 모양으로 단순하게 나왔다. 어떤 패키지를 사느냐에 따라 옥스포드블럭, 우산, 다이어리 등 다양하게 제공된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강등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2월 20일 기준 5,000매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다. 성남은 비록 2부리그로 강등되었지만 성남의 팬들을 위한 이런 적극적인 마케팅 덕분에 인기를 잃지 않고 계속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