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중] 에너지에게 관심을, 에너지의 날 행사

 

 

 

에너지란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에너지라는 것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에너지를 절약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기르기 위해 저자가 현재 재학 중인 서정중학교에서 에너지의 날 소등 행사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행사는 저자가 소속 중인 한누리해윰이라는 환경 과학 동아리에서 진행되었으며, 다른 학교에서도 에너지와 관련된 행사를 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 기사를 작성한다.

 

먼저 에너지의 날에 대해 알아보자면, 에너지의 날은 에너지의 중요성과 화석연료의 과다한 사용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 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전 국민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자는 취지에서 제정된 날로, 매년 8월 22일이다. 왜 8월 22일을 에너지의 날로 지정했냐면, 2003년 8월 22일은 우리나라 에서 전력 소비가 역대 최고를 기록한 날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이날을 잊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여 전력과 소비를 막고 에너지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기 위해 8월 22일을 에너지의 날로 지정했다. 매년 8월 22일 에너지의 날에는 '불을 끄고 별을 켜다'라는 이름으로 여름철 최대전력 소비 시간인 14:00~15:00까지 1시간 동안 에어컨 끄기 독려, 밤 9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주변을 기점으로 전국 동시적으로 5분간 전등 끄기 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1 우리 한누리해윰은 이 행사(자세한 사항은 https://blog.naver.com/jbesosik/223187935307 )를 패러디하여 에너지의 날 행사를 기획하였는데, 우리가 진행한 행사는 '불을 끄고 미래를 지키다'라는 행사이다. 이 행사는 2023.08.22~2023.08.23일간 진행되었는데 행사 진행 기간 중 불을 끄고 5분이 지난 후 사진을 찍어 페들렛에 올리는 활동을 진행했다. 

 

추가로 한누리해윰은 에너지를 왜 절약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회 시간 방송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였는데, 실제 영상을 성실히 본 친구 2명에게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한 친구는 "에너지의 날이 있는지도 몰랐는데, 이번 영상을 통해 알게 되어서 유익했다. 나는 평소 문어발식 콘센트를 주로 이용하는데 나도 모르는 사이에 대기전력이 많이 소비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번 교육 영상을 통해 생각 이상으로 우리 삶 주변에서 알게 모르게 소비되는 에너지가 많다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도 한누리해윰에서 이런 환경 교육을 많이 해주었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다른 한 친구는 "평소 환경에 관심이 많다고 자부하고 있었지만, 불 끄기 행사를 어렴풋이 듣고 인지만 하고 정확히 언제 어떻게 참여하는지 몰랐는데, 이번 방송 영상에서 에너지의 날 행사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어서 좋았다. 우리 학교 친구들이 환경부에서 주도하는 행사에 대해 딱히 관심이 없어 보이는데, 이를 한누리해윰 측에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 주길 바라는 바이다."의 의견을 전했다. 이외 친구들도 인터뷰를 진행하였는데, 모두 에너지의 날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고, 앞으로는 직접 실천하며 참된 에너지 생활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다른 학교 학생들 또한 우리 학교 학생들처럼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에너지라는 것에 관심을 기울여 주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기사를 마친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https://blog.naver.com/jbesosik/223187935307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