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2일 WHO가 코로나19 펜데믹을 선언했고 전 세계적으로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그 후 2년여에 가깝게 타지역으로의 여행 특히 하늘길을 통한 해외 여행길이 막혀 있었고 마스크는 우리의 일상 용품이 되었다. 그런데 펜데믹이 선언되고 코로나 확산이 한창 극심하던 당시 한 기사에서 마스크도 안 쓰고 자유롭게 해외 관광명소와 호텔을 소개하며 여행하고 있는 젊은 여성을 보았다. 처음 사진을 보았을 땐 진짜 사람인 줄 알고 이 시기에 어떻게 해외여행을 갔을까 생각했는데 기사를 읽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가상 인간 로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는 가상 인플루언서로 여러 편의 광고도 찍고 가수로도 활동하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2022년 5월 현재 그녀의 팔로워 수는 12만이 넘었다고 한다.[1] 로지뿐만 아니라 루시, 김래아, 루이 등 최근 가상 인간 모델들이 여기저기 등장하고 있고 CF나 방송에서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가상 인간은 패션모델, 쇼핑모델, 방송인, 가수, 유튜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제 인간의 활동을 대체할 수 있는데, 가상 인간 정보 사이트인 '버츄얼휴먼스'에 등록된 가상 인간 수도 2021년 10월
2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사회 여러 분야에 걸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노동환경도 그중 하나인데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많은 기업이 사무실 근무 대신 재택근무를 채택했다는 점이다. 기술적으로 재택근무에 문제가 없는 IT기업들은 물론 금융, 출판, 유통, 디자인 업종의 기업들에서도 재택근무제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심지어 SK, 롯데 기업의 경우는 총수가 직접 재택근무를 지시하기도 했다고 한다. 코로나라는 특수하면서도 엄중한 상황에서 출퇴근 시 붐비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 코로나 감염 위험이 높은 것을 물론 사무공간에서의 업무상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된 사례가 많은 만큼 팬데믹 상황에서는 최선의 선택이었던 듯싶다. 2022년 들어 펜데믹 상황도 이전만큼 위협적이지 않고 지난 5월부터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공연, 관광 등 코로나로 인해 특히 심각한 위협을 겪었던 분야들도 정상화되는 분위기이지만 일부 기업들은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병행하기도 하는 등 여전히 재택근무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재택근무에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 가장 큰 장점은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있겠다.출근을 위해 아침 일찍 일어
우리는 삶을 살아간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삶은 우리에게 매 순간 질문을 던진다. 삶 앞에 서서 누군가는 여행에서, 누군가는 문학에서, 누군가는 음악에서 얻은 답으로 인생의 질문들에 대한 빈칸을 채워나간다. 그리고 맨체스터 바이 더 씨도 인생의 질문에 대한 하나의 대답을 들려주고 있었다. That's how we live: never let leave. 우리는 아무것도 떠나보내지 못하고 살아간다. 영화에선 과거를 극복한 사람이 단 한 명도 나오지 않는다. 리도 무신경해 보이지만 그의 고요함에는 간헐적으로 파도가 찾아온다. 그럴 때면 리는 고통에 침잠된다, 아무런 저항도 하지 않으며. 마치 몸부림칠수록 올가미는 더 빨리 죄어옴을 아는 한 마리의 이리처럼. 리의 조카 패트릭도, 아버지의 죽음에 무덤덤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아직 고통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것뿐이다. 아이스하키 선수인 패트릭은 냉동실에서 냉동 닭을 꺼내다가 병원 영안실에 안치된 아버지를 떠올려버린다. 그리고 급작스럽게, 아이처럼 여린 울음을 터뜨린다. 재혼 이후 목가적으로 변한 패트릭의 어머니도 다시 만난 패트릭에게 교양있는 모습만을 보여주려고
필자는 영화를 좋아한다. 그래서 필자는 세계 10대 영화에는 항상 꼽히며, 평론가들이 흔히 역대 최고의 영화라고 칭송하는 ‘게임의 규칙’(1939, 르누아르)을시청한 경험이 있다. 워낙 인상 깊었던 이 시청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 다음 문단에서는 본격적인 감상을 밝혀 보겠다. 아랫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바란다. 또한 스토리에 대한 설명은 많지 않은, 영화의 내포된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는 글로서, 해당 작품을 감상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난해한 글일 수 있음에 양해를 구한다. 계급이 뒤섞인다. 계급을 초월한 사랑은 없지만, 계급 내에서의 사랑을 보여줌으로써, 어느 계급에서나 똑같은 사랑의 속성에 대해 일반화한다. 이 일반화의 근거로 하인과 주인 모두 사랑의 쟁취를 위해서 폭력을 쓴다는 등의 공통점을 여러 번 비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하인의 옷을 입어서 주인 쥘리에의 계급이 하인으로 너무나도 쉽게 오해받는 결말도 역시 그 근거이다. 엔딩에서 하인 마르소와 귀족 옥타브도 함께 퇴장하면서 근거를 강화해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엔딩 시퀀스의 그림자 신scene은 이러한 일반화를 탁월하게 수행한다. 마지막 신에서 하인과 주인, 아내와 정부
최근 많은 기업이 수평적인 분위기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평적 조직 문화는 기존의 수직적 조직 문화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말 그대로 조직의 의사 결정이 민주적이고 평등하게 이루어짐을 말한다. 특히 새로 생겨나는 스타드업들은 대다수 수평적 조직 문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대기업들도 직급을 없애고 호칭 문화를 바꾸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내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제시되기를 바라고 있다.그런데 과연 이러한 수평적 조직 문화는 기존의 수직적 조직 문화에 비해 기업의 목적에 잘 이바지할 수 있을까? 이 점에 대해 논의 해보고자 필자는 본 칼럼을 쓰게 되었다. 기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경제의 단위체. 여기서 어떤 사전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키워드는 바로 '이윤추구'이다. 기업의 모든 행위는 결과적으로 이윤을 창출해야 그 존재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수평적 조직문화는 수직적 조직문화보다 이윤추구에 충실히 봉사할 수 있을까? 내 의견은, '그럴 수 있다'는 것이다. 수평적 조직문화는 조직에 대한 신뢰, 업무 효율성, 혁신적 발상, 노사갈등 완화에 도움이 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