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천초 : 김가율 통신원] 우리반 친구들의 MBTI

요즘 친구들 사이에서 성격유형검사인 MBTI가 유행하고 있다. MBTI는 총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결과에 따라 16가지 심리유형으로 분류된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할 수 있으며, 검사 시간은 12분 정도 걸린다. 검사 시 중요한 점은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게 하며 되도록 중립을 선택하지 않아야 한다. 

 

16가지의 유형을 크게 4가지로 나누면 관리자형, 탐험가형, 외교형, 분석형으로 분류한다. 관리자형은 ISTJ, ESTJ, ISFP, ESFP이다. 탐험가형은 ISTP, ESTP, ESFP, ISFP이다. 외교형은 INFJ, ENFJ, INFP, ENFP이다. 분석형은 INTJ, ENTJ, ENTP, INTP이다.

 


우리 반 친구들 2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 그중 4명이 자신의 MBTI를 모른다고 답했다. 그중 2명은 했지만 까먹었다고 한다. 우리 반 분위기는 항상 시끌벅적하고 부산스러워서 대부분 친구들이 외향성을 나타내는 E 인 친구들이 많을 거라고 예상했지만 그렇지 않아서 놀랐다. E가 13명, I가 12명으로 외향성인 친구들과 내향성인 친구들의 비율이 비슷했다. 우리 반에서 가장 많이 나온 유형은 ENFP로 7명이었다. 이 성격은 외향적이고 따뜻하고 정열적이고 활기가 넘치며 재능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다음으로 ISFP는 4명으로 이 타입은 다정하고 온화하며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내면의 모습을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 반 친구들의 모습과 MBTI 결과를 보면 맞는 것 같기고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것이다. 내 경우만 봐도 나는 ENTJ 성격이라 생각했지만, 검사를 해보니 INTJ가 나왔다. 그래서 4번이나 더 검사해보았는데, 결과는 같았다. ENTJ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것을 좋아하며 주도적으로 일을 이끌어나간다고 한다. INTJ도 독립성이 강하고 계획을 잘 세우고 감정에 휘둘리는 것을 싫어한다고 한다. 이 둘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그래도 이 검사를 통해 내 성격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친구들의 성격 또한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반 친구들의 MBTI 는 아래 표와 같다. 

 

MBTI 결과 인원/명 MBTI 결과 인원/명
ENFP 7 ENTJ 1
ISFP 4 INTJ 1
INFP 3 ENTP 1
ESTP 3 ESTJ 1
INFJ 2 ISTJ , ISTP 각 1 명

 

얼마 전에 뉴스에서 DMTI(강아지 MBTI)에 대한 기사를 봤는데, 요즘은 강아지들의 성격도 이 검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고 한다.  DBTI도 MBTI처럼 16가지 유형으로 강아지 성격을 나누는 검사라고 한다. 강아지를 키우는 친구에게 부탁해서 친구 강아지 성격을 검사해달라고 하니, 친구네 강아지는 CNEA(똥꼬발랄 핵인싸형)이 나왔다고 하는데, 맞는 것 같다고 했다. 사실 사람의 성격을 단지 16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는 없지만, 성격의 다름을 이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다른 사람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