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연지의 시사 칼럼] 건강하게, 3개월의 겨울방학

2019년 12월 1일 우한시에서 발병한 폐렴이 지금 빠른 감염속도로 전염되어 최근의 포털사이트의 검색어나 뉴스, 유튜브 등 어디에서나 이에 대한 정보가 빠지지 않고 존재하기에 어느 정도는 코로나19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이 글을 통해서는 병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아닌, 계속해서 발생하는 확진자에 대한 정보가 아닌 우리 같은 학생들에게 제일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늘어나는 확진자에 대해 교육부는 두 차례에 걸쳐 개학을 연기하여 결과적으로 3월 23일까지 전국적으로 개학이 연기되었다. 3월 9일까지 연기한다는 첫 소식 때에는 많은 학생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이번 개학 연기에 대해서는 지속되는 방학에 학교에 가고 싶어 하는 반응, 내신과 수업일수에 대한 걱정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며  첫 연기 소식과는 사뭇 다른 반응이다. 

 

개학이 연기되었을 때에는 학생들이 걱정하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들이 펼쳐질지도 모른다. 시험의 경우 준비 시간이 줄어드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아무리 집 안에서 학교에서 공지한 과제들을 하여도 불안감은 여전할 수밖에 없다. 수행평가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지니 더 바쁘게 치를 수밖에 없다. 또 줄어든 수업일수를 채우기 위해 방학을 줄이는데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내신보다는 전국으로 퍼져나가는 코로나의 문제가 중요한 건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방학이 줄어들게 되면 방학 하는 동안 다음 학기에 대한 준비가 빠듯할지도 모른다. 그 외 여러 가지 문제점이 존재하겠지만 많은 학생이 가장 신경 쓰는 문제는 이 두 가지일 것이다. 개학을 연기하는 그 자체는 문제없는 현명한 대처라고 생각하지만,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조율하여 학생들이 걱정하는 문제들이 내신과 진학의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학교에 가지 못하니 학교로 인한 집단감염에 대해서는 한시름 덜 수 있지만, 학원, 노래방, pc방 등등의 장소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학교에 가지 않아 그런 장소에서 더 많은 학생이 모이고 있다. 방학이 길어지니 학업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학원을 열심히 다니고, 시간이 많아지니 노래방과 같은 공간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 건 자연스럽다. 하지만 그런 장소에서 집단감염이 확인되었음을 알고 있을 것이다. 물론 학원, 상가를 자체적으로 소독하자는 의미에서 동사무소와 같은 곳에서 소독제를 나눠주는 경우나 자체적으로 방역을 하는 곳도 있지만 그러지 않은 곳도 많기에 이에 조심해야 한다.

 

확진자의 90% 이상이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발생해 그 지역 외의 사람들은 이번 코로나19에 대해 방심할지도 모르지만 지역 감염의 확산은 막기가 어려워 먼저 조심하고 예방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에 가려져 확인하지 못한, 아직 대책을 세우지 못한 사각지대와 같은 곳을 여러 대안으로 메꾸어야 함은 확실하다.  학교로 감염이 되지 않아도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확산이 되면 개학 연기의 의미가 흐려질 수밖에 없다. 개학을 연기하면서까지 지역 감염을 최소화할 것이라면 사각지대와 같은 곳도 꼼꼼하게 채워져야 함은 당연하다. 3개월간의 긴 방학을 완벽하게 집 안에서만 생활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 것을 알고 있지만 나갈 수밖에 없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학생들도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성과 예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그렇게 어리지 않고 그만큼 위험성에 대해 인식했을 것이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어린 학생들이 있더라도 부모의 지도로 충분히 예방 가능할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길어져 버린 방학이지만 학생들 나름의 방법으로 알차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라고 학생뿐만 아니라 모두 함께 힘내어 지금을 이겨내길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