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준영의 사회 칼럼] 우리 학교 어때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을 한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 진로의 선택은 평생을 좌우하기도 한다. 진로를 선택하는 시기인 중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선택 중 하나는 학교 선택일 것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근거리 즉 집에서 가까운 학교로 배정받아 가는 경우가 많지만, 고등학교는 자신의 진로에 맞게 가고 싶은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선택이 어렵다.

 

내가 진학하고 싶은 고등학교를 찾고 있다면 같은 내가 사는 지역의 고등학교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는 것을 추천한다. 경기도에 있는 고등학교는 지원한 시기에 따라 영재고, 전기고, 후기 고로 나뉘고 영재고는 과학영재학교인 경기과학고등학교가 있고 영재고에 해당한다. 전기고는 특성에 따라 과학계열, 예술계열, 체육 계열, 마이스터고, 특성화고가 있으며 특성화고는 직업계열, 대안 계열로 나뉜다. 후기고는 크게 자율고, 일반고, 특목고가 있으며 자율고는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가 있으며 특목고는 외국어 열, 국제계열이 있다. 이 중 일반고는 대학진학을 목표로 진학하는 가장 많은 학생이 가는 고등학교이다.

 

일반고에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대학이랑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중학교에 다니면서 우리가 선택할 고등학교들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고 선택하는 경우가 상당히 드물다. 고등학교를 선택했다고 해서 내가 생각했던 학교가 아닐 수도 있으며, 과학 중점 학교인지, 예체능 활동이 많은지, 관심 분야의 동아리가 있는지 잘 모르는 상태로 고등학교를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자청소년수련관 동아리 ‘블루’에서 성남시 학생회 연합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발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직접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를 소개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하는 것이다. 2022년 6월 11일부터 성남시 고등학교 학생회 임원들과 정자청소년수련관 동아리 ‘블루’는 유튜브에 성남시 고등학교 소개 영상을 하나씩 제작해 올리고 있다. 이 영상은 유튜즈에서 ‘학교의 참견’, ‘분당 지역고등학교 학생회 연합 BLU’를 검색하거나 구독 신청하면 누구나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GHwoGbZVfxR2ZKR5vMC2pA/videos 이 링크에서 진행중이다. 주요 내용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고등학교 소개와 활동 경험을 토대로 학교에 대한 자랑거리를 소개하고 있다. 학교별로 찾아본다면 각 학교의 장단점과 차이점 등을 분석해 볼 수 있다. 학교에 소속된 학생들이 나오면서 학교의 분위기도 알 수 있고 자신이 다닐 학교의 모집을 짐작해 볼 수 있어 고입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고입 선택에 대한 주제로 영상을 제작한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작년에도 ‘블루’에서 고등학교를 소개했지만 아이디어가 좋았다는 반응과 달리 많은 제작된 영상에 스스로 미흡함을 느껴, 현장에서 나온 피드백, 영상을 본 학생들이 제시한 문제점들은 토론을 통해 올해 새롭게 다시 탄생한 것이다.

 

작년에 제작한 영상은 각 고등학교의 학생들이 모여, ‘비정상 회의’와 같은 토론방식으로 학교를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한 학교당 한 영상을 만들어 인터뷰, 브이로그와 같이 소개하므로 때문에 내가 원하는 학교의 정보를 더 정확히 얻을 수 있다. 분당지역 고등학교 중 아직 참여하지 않은 학교가 있다면, 자신의 고등학교를 소개하는 영상을 함께 만들고 싶다면 정자청소년수련관 ‘블루’에 요청해 유튜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청소년 단체가 주도적으로 자기 학교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곳은 정자청소년수련관 소속인 ‘블루’만이 유일하다. 하지만 ‘블루’는 성남시에 위치한 고등학교에서만 촬영하므로 다른 지역에 있는 중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아직은 성남시만 소개를 하지만, 나중에는 전국적으로 고등학교를 소개하는 영상들이 만들어져 전국에 있는 중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선택하는데 고민을 덜어 주었으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