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국제고] 동탄국제고등학교의 동아리

기숙사형 특수목적고등학교의 특별한 동아리 시스템

동탄국제고는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특수목적고등학교로, 인문 사회계열 인재 양성을 위해 국제계열 전문교과를 비롯한 이색적인 활동들이 이루어지는 고등학교다. 경제, 경영, 법률, 정치, 외교, 언론 등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모인 학교인 만큼 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데, 재학생들이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는 단연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다. 동탄국제고등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위해 메인 A, 메인 B, 자율 동아리, 스포츠클럽으로 나누어진 특별한 동아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동탄국제고, 드라마에 나온 그 학교 < 고입뉴스 < 고입 < 기사본문 - 베리타스알파

 

메인 A 동아리와 메인 B 동아리는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에 기록되며, 일과 시간 중 활동 시간을 부여받는 정규 동아리다. 재학생들은 메인 A에서 하나, 메인 B에서 하나의 동아리에 필수로 가입해야 한다. 다양한 진로 분야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모여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탐구활동을 진행하는데, 대표적으로 모의 유엔 동아리, 법률 동아리, 국제교류 동아리 등이 있다. 학술 및 탐구 동아리뿐만 아니라 학교 홍보 동아리, 오케스트라, 뮤지컬 동아리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동아리들이 존재한다. 2023년 현재 메인 A와 메인 B 동아리 모두 22개씩 개설되어 있으며, 매년 최소 인원 충족과 담당 선생님 섭외가 가능하다면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새로운 동아리를 개설할 수 있다.

 

자율 동아리는 일과 시간이 아닌 방과 후 자체적으로 활동을 진행해야 하는 비정규 동아리다. 댄스 동아리, 보컬 & 랩 동아리와 같은 공연 동아리가 대부분이지만, 문학 동아리와 인공지능 동아리 등 학술 분야 동아리도 일부 개설되어 있다. 자율 동아리는 정규 동아리보다 최소 인원 적용 기준이 유연하며, 정규 동아리와 동일하게 새로운 동아리 개설이 자유롭다. 자율 동아리는 다른 동아리들과 다르게 1인당 가입 제한 동아리 수가 없다.

 

스포츠클럽은 자율 동아리와 동일하게 일과 시간이 아닌 방과 후 자체적으로 활동을 진행해야 하는 비정규 동아리다. 체육관, 운동장 등의 공간에서 다양한 체육 활동을 진행하는데, 배구 동아리, 농구 동아리, 치어리딩 동아리 등이 있다. 스포츠클럽 역시 학생들의 자습 시간 확보를 위해 1인당 가입 가능 동아리의 수를 2개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특수목적고등학교인 만큼 학업에 많은 시간을 쏟는 학생들은 진로 분야와 연계된 활동이나 평소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선후배,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다. 색다른 시스템 아래 학생들이 직접 일궈나가는 동탄국제고등학교의 동아리들과 그 활동들을 보다 많은 사람이 접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