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은의 시사 칼럼] 물을 아껴 써야 하는걸까

지구에 70%가 물1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하지만 우리는 70% 중에서 먹을 수 있는 물은 많지 않다. 약 10년 전에만 해도 물을 사서 먹는다는 것을 상상도 못 했었다. 하지만 현재는 물을 사서 마시고 있다. 아마 지금의 공기를 사 마신다와 비슷한 개념인 것 같다. 요즘 물을 아껴 쓰자는 포스터나 광고 같은 것들이 많이 생겨나며 우리에게 우리가 마실 물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이를 보면 점점 우리가 마실 물이 사라져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물을 아껴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 우리나라가 물 부족 국가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물이 부족하다. 지구에 있는 물의 100% 중 약 90%가 해수이다. 우리가 살면서 마실 수 있는 식수는 1%도 되지 않는다. 호수, 지하수, 강 등을 모두 합하여도 1%가 되지 않는 것이다.2 우리는 해수를 마실 수 없다. 해수는 소금기가 있어 마시면 탈수 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1% 채 되지 않는 물을 조금이라도 아껴 사용해야 한다.

 

두 번째, 인간의 몸에 물은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사람이 죽기 전에 몸에는 물이 약 50%로 정도가 있다고 한다.3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물이 만약 사라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사람은 물만 먹고도 약 1개월 정도 버틸 수 있다. 그런데 물을 하루라도 먹지 않는다면 사람은 죽게 된다. 이 만큼 우리 몸에 물이 매우 중요하다.

 

세 번째, 우리 몸 말고도 다른 곳에 많이 사용된다. 물은 농업 즉, 식물이나 작물을 기를 때, 수력발전 즉, 전기를 생산할 때 등 중요하고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그런 물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작물이나 식물을 키우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기존에 즐겨 먹던 식량이 많이 사라질 것이다. 수력발전소가 사라지면서 전기를 기존보다 많이 생산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물을 아껴 사용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이며 우리 몸에는 물이 꼭 필요하다. 물은 사라지면 절대 안 되는 것이다. 나는 해수를 먹을 수 있는 물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이 생겼으면 좋겠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이 생기기 전까지 물을 아껴 써야 한다. 또한, 해수를 먹을 수 있는 물로 전환하는 기술이 생긴다 해도 물을 아껴 쓰는 습관을 지녀야만 한다.

 

각주

1-참고. https://dict.naver.com/search.nhn?dicQuery=물&query=물&target=dic&query_utf=&isOnlyViewEE=

2-인용. https://m.water.or.kr/life/around/around01_detail.do?CONTS_ID=CONTS_00000000000455

3-인용. https://brunch.co.kr/@pusyap/172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