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학교에 CCTV를 설치해야 할까

 

 

우리는 학교에 CCTV를 설치해야 할까? 뉴스에서도 끊이지 않고 나오는 학교 폭력, 도난, 교실 내 체벌 등 도를 넘는 행동들이 계속 보도되고 있다. 이런 일들을 예방하기 위해선 우린 학교에 CCTV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학교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이 마냥 좋은 방법일까? 

 

학교에 CCTV를 설치한다면, 제일 이득이 되는 점은 바로 학교폭력 등과 같은 행동을 예방하고 증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도 학교에 CCTV를 설치하여 가해자를 잡은 일이 많고, CCTV가 없는 곳과 있는 곳의 학교폭력이 일어날 확률에서도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느 기사 보도로는 울산에 있는 학교들은 학교폭력 예방용 CCTV 설치하면서 학교폭력을 하는 학생들이 줄었다는 걸 확인했다. 즉 설치율이 높아지면 학교 내 폭력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학교 안 CCTV 설치와 관련해서 인권침해에 대한 논란도 만만치 않았는데, 울산지부 정책실장은 학교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은 학생과 선생님들의 임권침해의 소지가 있어 신중하게 다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시 교육청은 조치를 하고 있지 않고, 겉으론 학교폭력이 사라지고 있더라도 안으론 아직도 따돌림이 있다고 말했다. 1

 

이처럼 학교에 CCTV를 설치하는 게 마냥 좋은 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도 알듯이 CCTV만 설치하여 학교폭력 등을 예방할 수 없고,  CCTV는 최소한의 예방을 하기 위해 설치된 것이지 절대 학교폭력에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 또한 CCTV를 설치하면 걱정되는 것이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인권이다. CCTV를 설치를 하면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모습을 항상 감시하겠다는 뜻이고, 자신의 자율성이 제한되고 자신의 생각과 열정을 마음대로 펼칠 수 없게 된다.

 

학교에 CCTV를 설치하는 것엔 장점도 따르고 단점도 따른다. CCTV를 설치하는 건 인권을 침해하는 일이지만, 화장실 탈의실 등 사생활을 극도로 침해 할 수 있는 공간만 CCTV를 설치하지 않으면 인권침해도 최소화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학교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이 바르다고 생각하는데 조금이라도 학교 내의 폭력을 예방 할 수 있고, 가해자를 잡을 수 있다면 CCTV를 설치하는 것에 동의한다. 그리고 학교폭력은 CCTV 설치만으로 예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더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고 귀를 기울여야 한다. 

 

각주

1. 인용 http://m.iu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8290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