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연의 경영 칼럼] 메타버스 마케팅,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4차 산업혁명을 거쳐 한 단계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재, 메타버스라는 플랫폼은 중요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와 통신 발달 등으로 미디어 사용이 증가한 이 시점에서1 온라인 공간에서의 만남을 유도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만남이 있어야 하는 기업들은 차단된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하여 다양한 홍보 및 소통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처음 시도되었지만 잘 진행되는 마케팅이 있는 반면, 효과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마케팅 또한 존재한다. 이러한 차이는 어디에서 발생하고 효과적으로 메타버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메타버스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온라인 공간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기업들은 메타버스의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브랜드만의 개성이 담긴 공간을 온라인에 형성하고 소비자들과 소통하였다. 현대자동차는 메타버스 내에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 자신의 기술들을 형상화해 소비자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2 이는 현실에서 형상화하기 어려운 신기술을 소비자에게 소개하며 기업의 미래 비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구찌는 메타버스 내에 사용자들이 자신의 개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를 형성하고 신상 컬렉션을 제작해 소비자와 소통했다.3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구찌 브랜드의 제품을 아바타를 통하여 체험할 수 있었고 구찌 브랜드의 개성이 담긴 건물을 탐구하며 새로운 인식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구찌가 고가브랜드라는 한계를 부수고 접근성을 높였다는 데에 의의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유명한 래퍼인 트래비스 스캇은 오프라인 공간이 차단되어 콘서트를 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메타버스를 통하여 온라인 콘서트를 열었다.4 트래비스 스캇은 온라인 공간이라는 점을 활용하여 자신의 아바타를 마음껏 바꾸고 장소를 하늘 혹은 바다 등 여러 곳으로 이동하여 콘서트를 진행했다. 이는 한정된 시간 및 공간에서 콘서트를 진행하는 오프라인 콘서트의 한계를 없앴다는 데에 큰 의의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온라인 공간 형성이라는 메타버스의 특징을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에는 온라인 공간을 통해 브랜드의 한계를 없앴다는 특징이 존재한다. 위의 브랜드들에서 현대자동차는 기술의 한계, 구찌는 가격의 한계, 트래비스 스캇은 시공간의 한계를 온라인 공간을 통하여 없앴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메타버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브랜드 마케팅에서 한계점이 어디에 있는지 먼저 분석한 후에 메타버스를 통한 온라인 공간을 활용하여 그를 사라지게 하며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마케팅을 해야 한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참고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ypi.re.kr)

2.참고 : 현대차,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모빌리티 라이프 체험한다 < 기업 < FOCUS < 기사 본문 - 인공지능신문 (aitimes.kr)

3.참고 : 신상백 들고 AR 구찌 빌라 걸어볼까 < IT/스타트업 < IT/스타트업 < 기사 본문 - 이코노믹리뷰 (econovill.com)

4.참고 : 가상 세계에 광고하는 기업들: 트래비스 스캇 메타버스 콘서트에 등장하는 나이키 (theprconsulting.com)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