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교통 체증, 왜 일어날까

교통 체증이 일어나는 이유, 다른 나라들은 어떨지 알아보자

나는 고속도로에 갔을 때 겪어본 싫었던 일 중 하나가 교통 체증이었다.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간도 늘리고, 지루하게 만드는 교통체증! 우리나라에 문제점 중 하나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왜 교통 체증이 있을까? 한 번 교통 체증이 왜 일어나고, 다른 나라들은 다 우리나라처럼 같은 이유에서 일어나는지, 아니면 다른 이유인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1. 교통 체증에 뜻

교통체증은 자동차, 버스, 트럭 등과 같은 교통수단이 많아 길이 막히는 것을 말한다.1 우선 교통 체증에 뜻부터 알아가자. 교통 체증은 교통수단이 많아 길이 막혀 일어나는 것이다. 이제부터 교통 체증을 알아보자.

 

2. 나라별 교통체증

대표적으로 중국, 미국에 교통체증이 일어나는 이유를 알아보자. 중국의 경우 인구 증가의 여파에 따라 대도시 지역에서의 교통 체증이 오히려 심하며, 장거리 도로에서의 교통 체증 현상은 극히 적다. 미국의 경우 대도시권이나 간선 고속도로망에만 교통 혼잡이 심각하며 산불이 잦은 캘리포니아주와 같은 서부 지역에서는 주로 큰길의 혼잡이 아주 심각하게 여겨지고 있지만, 항공편과 여객선, 열차 등으로 분산 수용되는 이동수단을 갖추고 있는 교통 시스템을 준수하는 체제로 자리하고 있다.중국은 인구 증가가 원인이다. 미국은 산불이 잦거나 대도시권, 고속도로망에만 교통 체증이 심각하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교통 시스템을 준수하는 체제로 자리를 하고 있다. 다 나라마다 교통 체증이 일어나는 날이랑 경우가 다르다.

 

3. 우리나라에 교통체증

대한민국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에 걸쳐 교통 체증이 매우 심하며, 주로 도심지의 중심가 도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설날과 추석 같은 명절만 되면 간선 도로(국도)보다는 고속도로의 정체가 심하다.우리나라는 출퇴근 시간에 교통이 혼잡하고, 중심가 도로, 명절인 경우에는 고속도로가 교통체증이 일어난다고 나와 있다.

 

4. 체증이 일어나는 이유

교통 체증은 왜 생기는 걸까. 통상 세 가지가 주된 이유로 꼽힌다. 교통사고, 도로 공사, 그리고 병목현상.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 차가 막히는 경우도 있다. 소위 ‘유령 체증(phantom jam)’이다.이유는 4가지로 나뉜다. 교통사고, 도로 공사, 병목현상, 유령 체증. 나는 이 모든 이유를 다 겪어본 것 같다.  그래도 유령 체증은 특별한 것 같다. 왜냐하면 나는 대표적인 세 가지인 교통사고, 도로 공사, 병목현상은 그래도 꽤 겪어 봤지만, 유령 체증은 그렇게까지는 겪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해가 안 가는 유령 체증은 언제쯤 이유가 풀릴까? 나도 매우 궁금하다. 빨리 그 이유가 나왔으면서도 하다.

 

이렇게 교통 체증이 일어나는 이유, 나라별 교통체증을 알아보았다. 유령 체증은 너무 신기하면서도 미스터리 하다. 우리나라는 명절에 막힌다고 나왔는데, 나도 동감한다. 그래서 일찍 출발하는 집들도 많다. 나라별마다 일어나는 이유, 날도 다 결과는 똑같지만, 이유는 똑같았다. 인구가 많으면 교통 체증도 심한 거 같으면서도, 막상 자세히 보면 여러 가지가 이유다. 교통 체증은 신기하다. 그러나 중요한 일이 있을 때는 일어나지 않으면 좋겠다. 우리나라가 교통체증을 막기 위한 대책을 세워 언젠가는 나아질 거라고 믿는다.

 

1. 참고, 인용: https://ko.wikipedia.org/wiki/교통_체증

2. 참고, 인용: https://news.joins.com/article/5268501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