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은의 시사 칼럼] 코로나-19 알맞게 대처하고 있는가

이 세계에서는 다양한 동식물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나무, 꽃, 사람, 개구리, 물고기, 고양이 등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그중에서 바이러스도 함께 살아가고 있다. 바이러스란 ‘동식물이나 세균 따위의 살아 있는 세포에 영양분을 뺏어가며 살고, 세포 안에서만 개수를 늘리는 것이 가능한 비세포성 생물. 단백질과 핵산을 주요 성분으로 하며, 세균 여과기에 걸리지 않고, 병원체가 되기도 하는 것’1을 말한다.

 

 

보통 사람들은 바이러스는 무섭고 생명을 위협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바이러스에서도 나쁜 바이러스가 있고 착한 바이러스가 존재한다. 바이러스라는 말은 라틴어로 독(poison)이라는 뜻이 있다.2 이렇게 뜻을 보면 착한 바이러스라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는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약도 독이다. 다만 약한 독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해를 입히는 것이 아닌 반대로 인체에 감염되어있는 세균과 싸워준다. 이처럼 바이러스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착한 바이러스에는 사람에게 감염이 되더라도 병을 일으키지 않는 바이러스들도 많다. 그뿐만이 아니라 적당히 몸속에 들어와서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우리의 몸에서 항체와 같은 면역물질을 만들어내는 바이러스들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종류는 같지만, 착한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생명을 위협하는 나쁜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나쁜 바이러스를 제압할 수 있는 능력, 즉 우리는 면역을 갖고 있어야 한다. 백신으로 사용하는 바이러스는 착한 바이러스의 대표적인 사례이다.3 나쁜 바이러스에는 지금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코로나-19가 있다. 코로나-19는 메르스, 사스보다 치사율이 낮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반면 메르스, 사스보다 전염성이 훨씬 높다. 그러니 우리는 코로나 19에 대한 방역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첫 번째,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 가지 않는 것이다, 이 방역수칙은 ‘사회적 거리 두기’라고 불린다. 아마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 수칙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러한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나만 지킨다고 해서 완벽하게 지켜지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밀접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디지털 시대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첫 번째에서 말한 바와 같이 사람과의 접촉은 최소화해야 한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배달 서비스가 예시이다.4 배달 서비스를 제외하여도 최근 많은 종류의 접촉을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는 이 것들을 활용하고 사용하면 된다. 

 

세 번째, 손 씻기를 자주 해야 한다. 손 씻기는 간단할 뿐만 아니라 주위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다. 손에는 우리 몸에서 가장 세균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몸에서 세균이 가장 많이 존재하는 만큼 세균의 종류나 개체 수도 많이 있다. 손 씻기를 하게 되면 손에 있던 세균이 대부분 씻겨 나간다고 한다.5

 

우리는 코로나-19로부터 많은 자유를 잃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거나 지금 이 순간에도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인하여 항상 수고해주시고 도와주시는 의료진분들 외 항상 뒤에서 도움을 주시는 모든분들께 감사하고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이러한 코로나-19라는 악몽을 깨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나 하나쯤이야 상관없겠지?'라는 생각을 버리고 '나 하나라도 도움이 되어야지'와 같은 생각과 마음가짐을 가져야겠다. 이 세상은 다 같이 살아가는 세상이다. '나 하나쯤 괜찮겠지'라는 생각을 버리고 '나 하나라도 도움이 되어야 겠다'라는 생각을 해야겠다. 어서 빨리 이 코로나-19라는 악몽이 깨졌으면 좋겠다.

 

 

각주

 

인용 1. https://ko.dict.naver.com/#/entry/koko/9f66b5166e0a4f77b20f316d45c4450a

참고 2.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145149&cid=61232&categoryId=61232

인용 3. virus shock 바이러스 쇼크-102p.

참고 4. 세계 석학들이 내다본 코로나 경제전쟁-129P. , 132P.

참고 5.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843609&cid=47309&categoryId=47309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