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진의 사회 칼럼] 노력만 한다고 성공할 수 있나요

평화로운 사회의 골칫거리,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이야기

 

우리는 좋은 대학교에 가기 위해서, 좋은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서, 조금 더 행복하고 안락한 삶을 살기 위해서 끊임없는 노력과 경쟁을 하면 살아간다. 사람들에게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겠냐고 물어본다면, 대부분 사람이 끊임없는 노력이라고 답할 것이다. 물론 노력이 우리가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한 꼭 필요한 요소인 것은 맞는 말이다. 그러나 노력만으로 우리가 성공을 하고, 최적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게 되어 이 칼럼을 적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실 노력만으로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보통 사람들이 성공을 하기 위해 가는 길에는 사회적 불평등으로 인한 교육과 기회의 차이 등 불평등한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다. 큰 노력만으로 성공하기에는 사회적 불평등으로 인해 힘들다는 뜻이다. 

 

우리가 겪을 수 있는 사회적 불평등은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 예시로, 빈부격차에 따른 불평등이 있다. A와 B라는 사람이 같은 대학교를 합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는 돈이 많고 풍족한 집안에서 자랐으며, B는 돈이 없고 집안 환경이 어려운 곳에서 살아왔을 때 누가 더 쉽게 대학교를 합격할 수 있을까? 누가 봐도 A가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빈부격차는 결국 받을 수 있는 교육의 질과 가질 수 있는 기회에 매우 큰 격차를 주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환경적인 요인이 있다. 환경적 요인은 빈부격차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재산이 똑같더라도 본인의 기회와 직업을 가질 만한 주변 환경이 충족된 사람이 이와 반대인 사람보다 더 많은 기회를 얻고 노력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아무리 노력을 열심히 한다고 해도 주위 환경이나 요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주변 환경이 좋을 사람들에 비해 확실히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나 주위에서 받는 영향이 현저히 적을 것이다.

 

세 번째로는, 성으로 인한 불평등이 있다. 쉽게 말해 여성이라서, 남성이라서 받는 사회적 불평등을 뜻한다. 우리가 성공을 위해 노력할 때 '너는 여성이니까 이것을 할 수 없고, 너는 남성이니까 저것을 할 수 없다.'라는 이유로 우리가 얻고자 하는 위치에 올라서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일자리를 구할 때, 여성만 구한다, 남성만 구한다. 같은 것들도 사회적 불평등이 될 수 있다. 또 이런 문제는 우리 스스로가 혼자 노력한다고 해서 쉽게 바뀌기 어렵기 때문에 불평등의  문제가 심하다.

 

사회적 불평등을 조금이라도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할 수 있는 방안,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사회적 약자로, 사회적 불평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정하게, 본인의 힘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금전적으로, 환경적으로, 또는 성으로 인한 불평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서, 또한 우리가 직접 나서서 행동들을 실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우리가 사회적 불평등을 조금이라도 감소시키려고 노력한다면, 나중에는 사회적 불평등을 겪지 않고, 모두가 공정하게 본인의 노력만으로 성공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믿는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