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찬의 문화 칼럼] 안산 국제 거리극 축제를 소개합니다

안산 국제 거리극 축제가 지난 5월 8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안산 국제 거리극 축제는 2005년부터 매해 5월에 열리는 축제로 거리에서 각종 공연을 하는 문화축제이다. 올해도 서커스, 브레이크 댄스 등의 공연을 광장을 돌아다니는 것으로 즐길 수 있었다. 2020, 2021 거리극 축제가 취소된 후 3년 만에 열린 거리극 축제는 많은 사람이 방문하여 공연을 구경하였다. 여러 공연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공연은 3가지이다. 바로 개막식, 시민버전 6.0, 폐막식이다.

 

첫 번째 개막식은 축제가 시작된 다음 날 저녁 8시에 시작되었으며 3가지 공연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첫 번째는 연희컴퍼니 유희의 유희노리(풍물)이다. 풍물놀이를 하며 흥을 돋우고 재미를 붙이게 했다. 하지만 딱히 구경할 것이 없던 공연이기도 했다.1 두 번째는 예대 민속연구회의 봉산탈춤이다. 우리의 민속춤, 특히 사자춤은 매우 재미있었다. 연극과 춤을 합친 우리의 전통춤은 개막식을 장식해도 좋을만한 공연이였다.2  마지막으로는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앰비크루, 서울예대 무용과, 시민 공연자 100여 명이 힘을 합친 개나리 춤 필 무렵이다. 이 공연은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빌며 만들었다고 한다. 노래소리가 매우 커서 귀가 조금 아프기도 했지만 그만큼 시민들의 노력이 돋보이는 공연이였다. 마지막엔 관람하던 관객들도 모두 다 같이 춤을 춰서 마치 EDM 페스티벌을 보는 듯 했다. 이 공연의 의의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이다.3

 

두 번째 시민버전 6.0은 마지막 날 3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었으며 15개의 시민공연팀이 각 광장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연을 하였다.4 수많은 공연이 있었으나 시간관계상 그중 나는 고려 K 타이거즈 태권도시범단과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응원단 컬스라의 공연을 보았다. 비록 정식 공연작이 아니지만, 공식 공연작과 비교했을 때 전혀 뒤처지지 않는 실력을 보여줬다. 이러한 시민버전 6.0으로 많은 사람들이 꿈을 펼치는데 도움이 될수있는것 같아 매우 잘 만든 기획이라 생각이 든다. 당신이 다른사람앞에서 공연을 하고 사람들과 소통할 장소를 찾고있다면 내년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폐막식은 축제의 마지막 날 8시 30분에 시작되었으며 예술 불꽃화랑의 불 도깨비를 보았다. 이 공연은 아름다운 불꽃으로 춤을 추거나 장난을 치는 공연이다.5 공연 시작 몇십 분 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공연이 취소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되었으나 뒷사람을 위해 비를 맞는 것을 제외하면 공연은 성공적으로 열렸다. 도깨비들의 재밌는 연극과 화려한 불꽃의 향연은 비와 함께 더욱 신비롭고 황홀해보였다.비와 사람들 속에서 힘들게 보았지만 과연 이재껏 본 피날래 공연중에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공연이였다. 그리고 마지막 불꽃놀이는 전 공연과 비로써 더 화려하게 보이며 홀가분한 마음으로 축제를 마무리 지을수 있게 해주었다.

 

 

그 외에 재밌는 공연이 많았다. 재미있는 서커스 라든가 사회풍자를 담은 인형극, 연극 등도 있었고, 멋있는 댄스와 택견공연도 관람할 수 있었다.

 

 

또한 공연이 아닌 미래편의점 블루하우스 같은 설치미술이나 어린이 놀이터, 청년 예술마켓 등도 구경할만 했다.그리고 축제기간 거리에서 파는 여러 길거리음식은 정말 일품이라 안먹으면 후회할 정도이다. 이번 거리극 축제는 코로나가 끝나간다는 증거로서 많은 환대를 받았다. 하지만 아직 외국의 다양한 아티스트들을 부르기에는 코로나가 발목을 잡는다. 만일 당신이 이번 축제를 즐기지 못했다면 다음축제에 꼭 오길바란다. 세계의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볼수있고, 맜있는 음식을 먹을수 있고, 넓은 광장과 차없는 거리를 자유롭게 걸어다닐수 있으며, 일상속의 행복을 느낄수 있는 안산 국제 거리극 축제는 당신이 꼭한번쯤 관람해보아야 할만큼 구경할만한 축제이기 때문이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참고 https://han.gl/KDNHU
2.참고 https://han.gl/ZNonh
3.참고 https://han.gl/uYbud
4.참고 https://han.gl/AuHav
5.참고 https://han.gl/XsHFk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