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양고 : 김진희 통신원] 매점, 다시 오픈하다

2022년 9월, 운양고등학교의 운수대통이 새롭게 오픈한다. 2020년 코로나의 여파로 운영을 잠정 중단한 이후 2년 만이다. 운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우리 학교의 특색, 우리의 자랑거리를 꼽아보라고 한다면 모두가 ‘운수대통’이라고 할 것이다. ‘운수대통’은 쉬는 시간, 점심시간이 되면 학생들이 삼삼오오 모이는 운양고등학교의 하나뿐인 매점이다.

운수대통(교육협동조합)은 주식과 비슷하게 투자받아서 이루어지며 1좌당 5,000원이다. 배당금은 들어오지 않지만, 생활기록부에 적힌다. 협동조합은 같은 목적을 가지고 모인 조합원들이 물자 등의 구매, 생산, 판매, 소비 등의 일부 혹은 전부를 협동으로 영위하는 조직 단체이다. 다른 협동조합과는 달리 학부모와 학생이 협력하여 운영한다. 함께 협동조합 행사를 기획한 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협동조합은 차질 없는 매점 운영을 위해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 

 

운수대통은 사업기획분과, 조직 재무 분과, 물품선정분과, 공간기획분과, 홍보분과, 교육분과로 나뉘어있다. 사업기획분과는 운수대통을 이끄는 사업을 추진하고 진행하는 활동을 하고, 조직 재무 분과는 운수대통의 재무 및 회계를 담당하며 상황 분석 및 재무계획 설립을 하며, 물품선정분과는 운수대통에서 구매할 수 있는 물품을 선정하고 관리하고, 공간기획분과는 매점과 연결된 1층 북카페 공간을 기획, 운영한다. 또한 홍보분과는 매점 홍보 활동 기획, 매점 관련 다양한 행사 홍보, 협동조합 홍보 포스터 제작을 하고 교육분과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통해 교육협동조합을 홍보하고 협동조합, 사회적 경제 등의 조합원 교육을 담당한다. 6개의 분과 활동 중심의 여러 자치활동을 통한 참여와 배려, 소통의 가치 실현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다. 운양고등학교 매점은 1층에 자리 잡고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