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지의 영화 칼럼] 우리는 왜 히어로에 열광할까

  4월 24일 개봉한 <어벤져스: 엔드 게임>이 엄청난 흥행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개봉한 지 7일 만에 국내에서 700만명 넘는 관객 수를 기록했고 빠른 속도로 흥행 중이다. '스포츠 조선'에 따르면 이는 작년 4월 25일 개봉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보다 4일이나 빠른 기록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어벤져스>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이기 때문에 엄청난 인기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상에서 스포일러가 난무하고 있기도 하다.

 

 

  어벤져스의 히어로들뿐만 아니라 슈퍼맨, 원더우먼, 배트맨 등등 히어로 영화들은 많은 사람의 사랑을 얻고 있다. 영화, 만화영화에서 인간이 가지지 못한 어떤 특별한 능력을 지닌 영웅을 소재로 하는 것들을 수도 없이 찾아볼 수 있고 대체로 그것들은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끈다.

 

  그럼 우리는 왜 히어로에게 열광하는 걸까? 평소에도 자주 들어본 식상한 주제, 질문일지도 모르겠지만 최근 들어 더 물오른 히어로물의 인기를 주목해보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질문인 것 같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히어로, 즉 영웅은 보통의 사람들이 가진 것 외의 어떤 특별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힘이 엄청나게 세거나 하늘을 날 수 있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는 등의 능력을 지닌 것이다. 그들은 이 능력으로 위험에 빠진 사람들, 인류, 지구를 구한다.  히어로들이 있는 세상의 사람들은 그들 덕분에 평화를 되찾으며 히어로들은 존경의 대상이 된다. 우리가 히어로물에 열광하는 핵심적인 이유가 바로 이것 아닐까? 온종일 뉴스에 나오는 사건·사고들,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위험에 대한 불안감,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늦거나 부족하면 천대받는 사회. 그 때문에 히어로가 내 곁에 있었으면 하는 바람, 내가 멋있는 히어로가 되어 존경받았으면 하고 바라고 있을 것이다. 점점 각박해져 가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영화를 찾고 히어로를 동경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다양한 히어로 영화들이 개봉되고 있고 많은 사람이 사랑과 관심을 주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히어로 영화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현실 세계와 히어로의 세계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각박해져 가는 사회에 히어로를 대체하여 사회를 이롭게 만들 대안(법률)들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