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빈의 경영 칼럼] 페라리가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

명품 스포츠카 페라리에 대하여

학교 미시경제학 시간에 수요와 공급, 그리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평형 상태에 대해 배우면서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명품 브랜드의 물건들은 그  값이 아무리 비싸도 사람들은 돈을 모아 구매한다.  즉,  명품 브랜드들의 working point는 수요와 공급 곡선에서 명품 브랜드들은 보통 물건들과는 달리 다른 부분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따라서 나는 명품 브랜드들의 경제, 경영은 어떻게 다를까?라는 의문을 품게 되었고 이에 대해 칼럼을 작성해보게 되었다.  

 

1947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역사를 가진 이탈리아의 자동차 브랜드 페라리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고급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이다. "스타일, 럭셔리, 스피드의 아이콘"으로 알려진 페라리의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20만 달러에서 30만 달러까지 판매되며, 클래식 및 한정 모델은 매우 높은 가격에 판매된다. 페라리는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7만3500달러, 포르쉐 5만15만 달러 등 다른 고급차 브랜드와 비교해도 가격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게다가 이 회사는 자동차 한 대당 평균 8만 달러로 메르세데스(1만500달러)와 포르쉐(1만7250달러)보다 월등히 높은 수익을 내고 있다.1 이 칼럼에서는 '페라리가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경영, 경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페라리가 비싼 이유의 첫 번째 요소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색상, 디자인 및 로고의 눈에 띄는 요소를 일컫는 말이다. 페라리의 "프랭싱 호스" (말이 뛰는 모습) 는 브랜드의 정체성이다.2 이 말은 로고로 사용되어 회사의 모든 차량에 있기에 페라리라는 브랜드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하는 요소가 된다. 이와 더불어 98억 달러로 평가되는 이 독특하고 확실한 아이덴티티는 신뢰도, 인지도, 충성심 등 브랜드에 강점을 더하여 자동차를 더욱 비싸게 만든다.3

 

이는 곧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인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된다. 말의 로고는 높은 가격대의 자동차들과 연결되고 사회적 우월감을 만들어낸다 – 부자들 중에서도 가장 부유한 이들만이 페라리를 운전할 수 있는 이미지. 따라서 사람들은 페라리가 주는 이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 자동차를 사는 것이다 (높은 가격이 이미지의 핵심이기 때문에 페라리는 비싸야 한다).

 

페라리의 최고 마케팅 및 상업 담당자인 엔리코 갈리에라는 "공급량을 줄이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페라리의 지속적인 공급 부족은 페라리를 드물게 만들고 따라서 바람직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즉 페라리의 비쌀 수 밖에 없는 두 번째 요소는 생산의 통제이다. 보통의 브랜드는 수요와 공급을 맞추어 이윤을 최대화려고 한다. 하지만 페라리는 다르다. 페라리는 제품의 생산을 항상 부족하게 만들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불러일으킨다. 그렇게 되면 앞에서 언급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는 더욱 강조되며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페라리는 항상 시장에 대한 수요보다 적게 공급하여 부족을 야기한다. 정리하자면 희소성을 이용한 이 원칙은 소수자를 타겟으로 자동차 가격을 계속해서 높인다. 이를 통해 페라리가 상징하는 차별성, 독점성, 럭셔리함을 유지된다.

 

결론적으로 페라리가 비싼 이유는 페라리가 독점 마케팅을 하기 때문이다. 페라리는 독자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뒤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적절한 공급과 수요 조절을 통해 높은 수익과 함께 고가의 가격으로 자동차를 판매하는 데 성공했고 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페라리를 구매할 때 그들은 자동차 자체뿐만 아니라 명성과 상징성까지 구매하는 것이기에 비쌀 수 밖에 없다.

 

각주

1.참고 Brandirectory.com. 2021. Automotive Industry 2021 | The Annual Brand Value Ranking | Brandirectory. [online] Available at: <https://brandirectory.com/rankings/auto/> [Accessed 11 June 2021].

2.인용 Continental Ferrari. 2021. What Does “Ferrari” Mean? | Ferrari Name and Logo Meaning. [online] Available at: <https://www.continentalautosports.com/what-does-ferrari-mean/> [Accessed 11 June 2021].

3.참고 Corporate.ferrari.com. 2021. Brand. [online] Available at: <https://corporate.ferrari.com/en/about-us/brand> [Accessed 11 June 2021].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