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의 영화 칼럼] 기억해야 할 우리의 역사, 한산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한 영화 <명량>의 후속편인 <한산>을 보게 되었다. 평소 역사, 특히 한국사에 관심이 많아서 더 끌렸던 것 같다. <한산>은 1592년도 한산도 앞바다에서 벌어진 왜군과의 한반도 대첩을 다루고 있는 영화이다.

 

<한산>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임진왜란이 발발하고 조선은 15일 만에 한양을 왜군에게 빼앗긴다. 조선군은 전쟁에서 계속 패배하게 되고, 왕은 의주로 피난을 가게 된다. 한편 이순신은 계속되는 패배를 딛고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다. 왜군과의 전쟁에서 거북선도 보완해야 하는 상황에 왜군들의 첩자가 거북선 관련 문서를 훔쳐서 거북선 설계도까지 도난당하게 된다. 거북선의 단점까지 알게 되고 상황이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왜군들은 견내량에서 기다린다. 학익진 전술은 계획하던 이순신은 그 소식을 듣게 되고, 견내량으로 가자는 원균의 말에 너무 많은 희생이 따른다며 반대한다. 견내량은 물살이 세고 위험한 지역이라 전투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 이순신은 의논 끝에 왜군들을 유인하여 한산도까지 오게 하기로 한다. 예상치 못한 상황까지 겪으며 유인에 성공했지만, 이순신은 발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다른 배에서는 원균이 화포를 다 써버려서 위험해지는 상황에 이르고, 유인하기로 했던 배가 왜군들의 배에 둘러싸지는 위기도 생긴다. 하지만 원래 출정 예정에 없었지만 출정하게 된 거북선의 도움으로 다시 위치를 찾고, 완전히 유인에 성공한 뒤 발포 명령을 내려서 왜군을 완전히 함몰시키고 한산도에서 큰 승리를 거둔다. 그리고 부산포까지 향하여 부산포에서도 왜군을 몰아내며 승리한다.

 

임진왜란은 역사에서 큰 규모의 전쟁으로 기록되어 있는 전쟁 중 하나다. 1592년부터 발발해 7년간 이어졌던 전쟁이다. 역사상으로 큰 피해가 있었던 전쟁이라서 마음이 아프기도 했는데, <한산>에서는 사람들이 희생하는 모습이 많이 나오지 않아서 해피 엔딩이었다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나왔던 거북선의 단점은 옆면이 얇고 선체가 무겁다는 것이었다. 정말 그랬나 싶어서 알아보니 실제로 거북선은 배에서 활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웠고 밑쪽은 판옥선이어서 약하기도 했다고 한다. 실제로 거북선에 약점이 있었다는 사실이 조금은 놀랍다. 거북선은 완벽한 배였다고 알았는데, <한산> 덕분에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어쩌면 거북선이 완벽했던 것만이 아니라 이순신의 지휘도 큰 역할을 한 것이 아니었을까.

 

<한산>은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할 우리의 역사를 재조명하는 영화이다. 이 영화를 보고 우리나라의 역사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한산>에도 어느 정도 픽션이 들어가 있겠지만, 그래도 임진왜란에 대해서 알게 된 사실이 많았던 것 같다. 한산도 대첩은 우리가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할 우리의 역사다. 이렇게라도 우리의 역사를 기억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명량>의 후속편이었지만 <명량>을 보지 못했던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화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