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부정부패의 원인과 해결책을 생각해보며


우선 간단한 정의부터 짚고 가보는게 어떨까요? 부패란 일반적으로 개인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직위를 이용하여 법을 어기는 행위를 뜻합니다. 부정은 사람들이 옳지 못하다고 여기는 일을 행하는 것이고 이러한 부정과 부패는 결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들 알고 계실 테지만 이는 사회와 국가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혼란을 일으킵니다. 부패의 원인은 개인과 사회가 조장하는 부패의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누구나 개인의 이익을 중요시 하고 싶은 이기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또한 개인이 조장하는 부패의식입니다. 


혈연, 학연, 지연을 우선시하는 연고주의, 아는 사람에게 특별히 관대하는 정실주의 등도 그 원인 중 하나입니다. 부패 행위가 너무나 당연시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전통적으로 늘 그렇게 해왔던 관행처럼 여기는 사회구조 때문입니다. 이로서 사회구조적으로 부패가 재생산되고 계속 되풀이되며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게 됩니다.


부정하고 싶고 숨기고 싶은 사실이지만 우리사회는 아직 부정부패가 만연한 현실입니다. 달리 방법을 모색해보았지만 '부정부패'만큼 더 높이, 더 쉽게 권력을 얻고 자신의 권리를 찾고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받아들인 사람들이 점점 많아져가는 것이 슬플 따름입니다.


그렇다면 잘 지켜지지는 않지만 모두가 노력해야할 부패 행위의 해결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개인은 행동이 맑고 염치를 알아 탐욕을 부리지 않는 상태인 '청렴'을 항상 마음 속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눈앞의 이익보다는 옳음을 중시하는 견리사의 자세,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선공후사의 자세를 확립해야 합니다. 


사회로서는 부패를 쉽게 저지르게 하는 제도나 절차를 개선하려는 집단적 노력이 요구됩니다. 아울러, 부패척결을 위한 노력이 사회적으로 시간과 비용이 더 들게 만들더라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끊임없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정부패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가까이에 있습니다. 이기심과 배타심. 자그마한 노력부터 시작하면 우리사회에 조금씩 변화가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