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의 가요칼럼 8] 아이돌의 성공 요인 비주얼 VS 실력

아이돌의 성공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일까?

지금까지 가요시장에는 수백 개의 아이돌들이 대중들 앞에 무대를 섰지만그중 대중들에게 사랑받은 아이돌은 소수에 불과하였다아이돌의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보통 비주얼과 실력을 성공 요인으로 뽑는다.

 

 

아이돌에게 있어서 비주얼은 이제 기본이다. 뛰어난 외모로 대중들을 사로잡고 자꾸 보고 싶게 만드는 매력을 뽐내야만 대중들에게 장기간 사랑받을 수 있고, 이와 같은 이유로 안정적이게 수익을 걷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전부터 아이돌은 일반인과는 다른 외모를 가져 범접할 수 없는 즉, 신비주의 콘셉트가 많았다. 이와 같은 콘셉트 때문에 대중들에게 있어서 아이돌은 우상의 존재로 섬겨지게 되었고, 아이돌은 또 다른 하나의 민족이었다. 아이돌은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어야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고 사랑을 받을 수 있기에 아이돌은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어야만 성공하는 시대가 유지되고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다르다. 아무리 비주얼로 주목을 받았더라도, 실력이 없다면 대중들에게 질타를 받기 일쑤이다. 여기서 말하는 실력은 노래와 랩뿐만 아니라 댄스까지 포함이다. 예전의 아이돌들은 노래보다는 비주얼에, 자신들의 외모를 더 중요시하였기에 아이돌은 노래를 못하는 이미지가 강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마마무와 같은 실력파 아이돌들이 대중들에게 모습을 보이면서, 각자의 매력을 뽐내면서도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있는 아이돌들이 성공하고 있는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이와 같은 시대를 이용하여, MBK 엔터테인먼트의 김광수 사장은 소속그룹인 다이아에 주은과 솜이를 보컬 포지션으로 추가 영입하고, 은진은 랩 포지션으로 옮기며 보컬을 강화하였고 발매한 ‘나랑 사귈래’는 1위는 못하였지만, 대중들에게 큰 주목을 받을 수 있었다. 이처럼 아이돌에게 있어서 실력은 기본이 되는 상태이다. 이젠 노래 못하는 아이돌은 질타를 받고, 대중들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비주얼과 실력 둘 중에 어떤 것이 아이돌의 성공 요인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칠까?

 

대세 걸그룹 트와이스와 여자친구를 예시로 들어보자. 트와이스와 여자친구는 비슷한 시기에 데뷔하여 지금까지도 크게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걸그룹이다. 트와이스는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데뷔 전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팬덤을 확보하여, 데뷔곡부터 1위를 하는 등 큰 성적을 거두었고,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정상급 걸그룹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트와이스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라이브 하는 영상이 업로드되면서 어린아이보다 못하는 실력이라고 대중들에게 큰 질타를 받았고, 트와이스의 앞길에 살짝 금이 갔다. 

 

트와이스의 데뷔 초기에는 MR 제거를 하여도 음원과 비슷하여 ‘시디를 삼켰다’는 칭찬을 받으며 얼굴도 예쁜데 실력까지도 좋은 걸그룹이라는 이미지로 자리를 잡았으나, 최근엔 실력보다는 외모에 치중하여 결국에는 실력 퇴화로 대중들에게 질타를 받았다. 반면에 여자친구는 한 명이 뛰어난 외모를 가지지 않았지만, 걸그룹 수준에서 격한 안무를 소화하면서도, 안정적인 라이브 실력을 갖추고 있어서, 대중들에게 칭찬을 받는 걸그룹이다. 심지어 여자친구는 ‘오늘부터 우리는’이란 곡으로 걸그룹 최초 1억 스트리밍을 달성하는 등 중소기획사에서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사랑을 받았다. 여기서 트와이스와 여자친구의 차이점이 나오는 것이다. 여자친구는 외모에도 신경을 썼지만, 그 와중에도 연습하였고 결국에는 격한 안무를 하는 중에도 안정적인 보컬 실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위와 같은 예시를 보았을 때는 비주얼보다는 실력이 더 아이돌의 성공에 영향력을 미치는 시대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자면, 우주소녀이다. 우주소녀의 두 번째 활동 곡인 ‘비밀이야’는 ‘빛을 보지 못한 희대의 띵곡’이라는 타이틀을 가지며 음원이 발매된 이후에도 사랑받는 곡이고, 우주소녀의 대표곡이라 하여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비밀이야’ 활동 시기에는 아이오아이 출신 유연정이 메인보컬로 영입되어, 보컬이 강화되었고 더 질 높은 곡을 발매할 수 있었다. 우주소녀의 ‘비밀이야’ 활동 시절 MR 제거 영상을 보면 우주소녀 또한 음원과 별로 다르지 않은 라이브 실력으로 대중들에게 칭찬을 받았고, 심지어 차트인 3위를 하며 우주소녀 역사상 좋은 음원 성적을 거두었다. 그러나 그 후 앨범인 ‘너에게 닿기를’, ‘HAPPY’에 오면서, 실력보다는 비주얼에 치중하였고, 음악방송에서 라이브 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립싱크고 대체를 하였고, 결국에는 MR 제거 영상이 퍼지며 대중들에게 질타를 받았다. 우주소녀를 보아도 비주얼보다는 실력이 아이돌의 성공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중들의 머릿속에는 아이돌도 가수이기에 노래를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아이돌을 제작하는 기획사들은 이런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소속그룹의 실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습 스케줄을 더 늘리는 등의 조치로 실력 있는 아이돌들을 제작하고, 더 질 높은 음악을 만들어야만 한다.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은 아이돌의 이미지 성장뿐만 아니라, 가요시장에 더 질 높은 음악을 만드는 등, 대중음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칼럼 소개 일상생활에서의 가볍기도무겁기도 한 '가요', 그 '가요'를 알아봅니다제 가요 칼럼을 통해서 '가요'라는 분야를 좀 더 깊게 다가가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