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들어 본 적 있나요?

위험한 개발음식, GMO

혹시 GMO라고 들어는 보셨나요? 의외로 모르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는 간단히 말해 유전자 변형 농산물을 일컫는 말입니다. 말 그대로 유전자를 조작하여 음식을 만드는 것인데요. GMO의 심각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큰 문제입니다.


유전자를 조작하여 음식물을 만든다는 것은 굉장히 과학적이고 창의적이며 현대사회에 어울리는 고급스러운 음식으로 여겨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겁니다.

 

과학이 매우 발전한 요즘, GMO는 그리 놀랄 일도 아니죠. GMO의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단점이 훨씬 많습니다.

 

GMO는 미국의 몬산토라는 회사가 유전자를 조작하여 만든 것입니다. 주로 미국산 밀, 옥수수, , 토마토 등이 GMO가 많은데요. 우리나라에서는 GMO 옥수수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2014년도 우리나라에 수입된 유전자 변형 생물체가 약 1,082만 톤, 31.2억 달러의 규모라고 합니다. 이중 식용으로 수입된 유전자 변형 생물체는 약 228만 톤이며 주로 가공식품에 이용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유전자 변형 농작물을 먹은 쥐가 탁구공만한 종양이 생겼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인도에서 유전자 조작 사료를 먹인 수천 마리의 소들이 앓다가 결국 떼죽음을 당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심지어 우리나라의 유명한 식품업체 3곳이 GMO를 약 400만 톤이나 사들이고는 제품에 GMO표시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확인되었습니다. 떳떳하지 못하니 숨긴 것이겠죠.

터키에서 우리가 자주 먹는 라면에서도 GMO가 검출되었고, 요리할 때 자주 쓰는 카놀라유에서도 대부분 GMO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유전자 변형 농작물을 동물들에게 실험해 보았을 때 동물들이 죽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인간의 이기심 때문에 수많은 동물들이 무참히 죽었습니다. 과연 이것이 옳은 일일까요? 동물에게도 이렇게 해로운 음식이 우리주변에서 우리가 혹은 우리의 친구가 먹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정말 끔찍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GMO에도 이로운 점이 있기 때문에 계속 유통되고 있는 것인데요. 유전자 변형 농산물로 인해 살충제 즉, 농약 사용이 감소하여 우리 환경에 이득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잡초와 해충이 내성을 가져서 더욱 강한 농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한 농약은 이로운 곤충까지 해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GMO가 인간의 난치병 치료에 응용되는 유전자 치료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그에 대한 부작용이 생길 경우 회복하기 불가능한 역효과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유전자 변형 농산물을 먹게 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고 소화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유전자가 장내 빅테리아에 전이되어 변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변이는 유전자를 조작하여 생긴 것이므로 또 다른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GMO는 당장 검증된 것도 아니어서 장기간 섭취한다면 어떤 현상이 나타날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GMO를 먹는 것은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애초부터 미국의 몬산토라는 회사가 돈을 벌기위한 목적으로 만든 것이 아닌지 의심됩니다. 사람들은 GMO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어떠한 안전한 식품을 골라야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안전에 대해 보호받을 권리가 있으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 또한 있습니다. 더 이상 검증되지 못한 GMO를 모르고 먹지말고 안전한 우리의 농산물을 먹는 게 어떨까요?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