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의 경제 칼럼 2] 경제 용어 살펴보기 - 인센티브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합니다!

경제 정책과 관련된 기사를 읽다 보면, ‘인센티브(Incentive)’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현대 경제학은 인센티브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과연 인센티브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래서 오늘은 이 인센티브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인센티브는 여러 경제학 저서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중 한권을 소개하자면, <괴짜 경제학>이라는 책에서는 인센티브를 경제의 개념을 벗어나 일상적인 상황을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괴짜 경제학>에 언급된 내용을 이용해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한 사립학교에서는 반 학생들의 성적에 따라 담임교사에 대한 평가표를 작성하고 그에 따라 월급이 달라진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교사들은 최선을 다해 학생들의 성적을 끌어올리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만약 그중 한 교사가 반 학생들의 성적이 매우 낮아 성적을 올리지 못하면 더 이상 출근하지 못하게 하겠다.”라는 경고를 받았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교사는 어떻게든 학생들의 성적을 향상시켜야 하지만, 점수가 쉽게 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그 교사는 학생들의 점수를 조작하는 부정행위를 일으킬지도 모릅니다. 이때, 교사에게 주어졌던 경고 사항은 부정행위의 인센티브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센티브란 개인의 자발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경제적 요인, 사람을 부추기는 자극과 동기부여의 수단을 의미합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인센티브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람들의 행위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해진다는 것이 경제학에서의 논리이기에, 정책과 규제는 모두 인센티브의 개념 하에서 이루어집니다. 또한 시장경제를 조절할 때에도 인센티브는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대기업에 대해 규제함과 동시에 인센티브 전략을 펼치는 것입니다. 인센티브 제도와 페널티 제도를 동시에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가 사용되는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광주시에서는 태양광 발전 확대를 위해 태양광 발전소 보급지원 접수를 실시한 뒤, 이에 대한 인센티브로 동별, 단지별 추가 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인센티브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록 과도한 인센티브는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경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개념이고 여전히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경제학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인센티브, 또한 우리 삶에서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인센티브. 알고 있으면 뉴스를 볼 때나 기사를 읽을 때 아주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삶 속에 녹아 있는 인센티브 요소들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