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윤의 교육 칼럼] 스마트폰 '잘' 활용하기

스마트폰도 잘 써야할 시대

 

위 막대 그래프는 각 나라별 스마트폰, 휴대전화 사용률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우리나라는 스마트폰을 가진 경우가 94%, 스마트폰은 아니지만 휴대전화를 가진 경우는 6%, 휴대전화도 없는 경우는 0%이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우리나라는 스마트폰이 곧 신체의 일부라고 해도 될 정도로 높은 스마트폰 사용률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률에서도 게임, SNS, 뉴스 등 많은 분야로 갈릴 수 있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에는 인터넷이 깔려있다. 인터넷은 이슈, 스포츠, 쇼핑, 사진 등 많은 정보를 제공해준다. 우리는 이들을 키워드 하나만 검색창에 써놓아도 관련 검색어를 포함해 엄청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재 교육현장에서도 검색을 활용한 수행평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 검색의 능률을 높이자.

올해 9월 중순 제 13호 태풍 링링은 우리나라 서울을 관통하였다. 규모가 엄청 났던만큼 피해도 굉장히 컸다. 우리는 통합과학 수업 중 날씨 부분을 배우고 있었다. 태풍이나 지진같은 자연재해의 영향 등을 배우고 있었는데 마침 수행평가의 내용이 태풍에 관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보고서이긴 했지만 실험 보고서가 아닌 인터넷을 활용하여 태풍의 원리, 태풍의 경로 분석, 태풍에 따른 수온 분석 등 여러가지를 조사해오는 조사 보고서이었다. 이때 필자는 검색 능력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이 수행평가를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검색을 잘해야만 했다. 그래서 필자는 정말 열심히 검색을 했고 수행평가를 잘 마쳤다. 고교 수행평가도 정보 검색을 통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시대이다. 검색하는 능력도 자신만의 엄청난 능력으로 만들 수 있다. 검색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검색의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점을 파고들자.

우리들의 스마트폰에는 어떤 앱들이 깔려있을까? 유튜브, 게임, 인터넷, 카메라 어플 등 오락을 즐기기에도 필요하지만 생활하는데도 필요한 것들이 있다. 부모님들은 우리들이 시끄러운 게임 유튜브 영상 등을 볼 때 이렇게 말씀하시곤 한다. " 그런 걸 볼 시간에 책을 하나 더 읽어라! " 때론 시끄럽고 청소년들이 보기에는 유익하지 못한 영상들이 나오곤 한다. 그러나 영상 플랫폼 유튜브에 이러한 영상들만 있을까? 예를 들자면 베어그릴스의 정글 탐방, 뮤비 분석 채널, 스포츠 분석 채널 등 글로 설명하기 힘들지만 영상으로 보면 이해가 쉬운 그런 영상들도 누군가 업로드해주고 있다. 베어그릴스의 정글 탐방을 보면서 벌레들의 단백질이 생존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는 점, 음악 분석 영상을 보면서 음악이나 예술을 보는 눈이 넓고 깊어질 수 있는 점, 스포츠 분석을 보면서 전문적인 용어나 기술들을 배울 수도 있다. 스마트폰이 94%가 사용하는 시대이다. 부모님들도 책을 권유하기보다 유익한 채널을 찾아 같이 영상을 시청하면서 서로 지식을 쌓아가는 건 어떨까? 이점을 깊게 파고들자는 것이다.

 

 

- 스마트폰은 우리가 단순히 쓰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인터넷 스포츠 채널 댓글 창을 예를 들어보자. 그곳의 댓글들을 보면 어떤 댓글이 쓰여져있는가?

현재 FA (Free Agent- 자유계약선수)와 외국인 선수 등록에 관련하여 선수협과 KBO가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하는 기사에 쓰인 댓글들이다. 자신들의 의견을 댓글에 써서 답글에 달리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조언하고 보충하기도 한다. 이는 야구 관계자들이 댓글들을 보고 야구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규정을 바꿀 수도 있다. 이처럼 댓글을 쓰면서 의견을 표현할 수도 있고 국민이라면 누구든 쓸 수 있는 국민청원이라는 플랫폼도 있다. 국가에서 운영하면서도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가질 소재라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에 공유되어 많은 동참 수를 얻는다. 유튜브도 같다. 내가 몰랐던 사실을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사람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유튜브에 자신이 설명하는 영상을 올려도 된다. 인터넷 강의가 비슷한 경우이다. 이처럼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은 자신이 어디든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다. 이런 장점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해보고 경험하는 것이 스마트폰의 장점이다.

 

물론 스마트폰이 꼭 좋은 정보만을 제공할 수는 없다. 장점이 있다면 단점이 있기 마련이고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이점을 더 활용하다보면 생각의 발전을 경험할 수도 있고 표현에 대한 수준도 높아질 수 있다. 가끔은 교육적이지만 재미 요소들이 많은 플랫폼들이나 영상들이 많으니 찾아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