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연의 경영 칼럼] 경영, 우리 삶 속으로

우리의 삶 속에서 경영이 왜 중요한 것인가?

필자에게 경영이라는 단어는 기업에 대해 떠올려 본다면 필수적으로 같이 생각나는 단어이다. 우리 실생활에서도 자주 쓰이는 단어이지만 막상 그 뜻을 생각해본다면 늘 난처해 지곤 했다. 그렇다면 경영이란 단어의 뜻은 무엇일까? 경영이라는 단어는 여러 뜻이 있다. '기업이나 사업 따위를 관리하고 운영함', '기초를 닦고 계획을 세워 어떤 일을 해 나감', '계획을 세워 집을 지음' 등이 있다.필자는 특히 '기업이나 사업 따위를 관리하고 운영함'이라는 뜻에 초점을 맞춰 경영을 얘기해보려고 한다. 기업이나 사업의 운영과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는 점에서 경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업이 좌우된다 말할 수 있다. 즉 굉장히 지대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뜻들 중 어떤 뜻으로 쓰이든 간에 경영이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다는 사실은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무슨 이유로든 우리는 경영을 중요시해야 한다. 우리의 삶 속에서 경영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경영은 기업이나 계획을 이끄는 기둥의 역할을 하므로, 경영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경영이라는 것이 우리의 삶과 굉장히 닮아있기 때문이다. 그 예는 아주 많다. 기업을 이루는 3가지 요소인 생존, 성장, 책임은 기업에만 적용되는 말이 아니라, 결국 개인에게도 적용된다. 더 나은 직업, 좋은 학교, 또는 행복을 얻기 위해 개인은 끊임없이 성장을 추구하며 경쟁 속에서 생존하고, 자신의 행동 결과에 책임을 진다. 필자는 이러한 면에서 경영은 어떻게 보면 우리의 삶의 축소판과 같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경영은 우리의 삶 곳곳에 침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넛지 이론을 이용한 마케팅이 있을 수 있다. 넛지 마케팅이란 흥미를 유발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되, 선택은 소비자 스스로 할 수 있게 하는 마케팅 전략을 뜻한다.2 이번 코로나 19사태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자는 움직임이 나타나며 좌석 간 테이프를 붙여 거리 두기를 하자는 아이디어 역시 넛지 마케팅의 예시이다. 이처럼 알게 모르게 경영은 우리 삶 속에 존재한다.

 

 

경영을 그저 기업의 이야기로 치부하고, 어렵게만 생각할지도 모른다. 필자 또한 그러했다. 하지만 경영은 결코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다. 나아가 우리의 삶과 경영은 유사한 모습을 띠고 있기도 하다. 경영이 우리의 삶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인식을 가진 이후 필자는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을 터득할 수 있었다. 필자와 같은 경험을 하길 바라며,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 더는 경영에 대해 어렵게만 접근하지 말고 우리의 삶 일부라는 시선으로 다가가는 것을 조심스레 추천해본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https://dict.naver.com/search.nhn?dicQuery=%EA%B2%BD%EC%98%81&query=%EA%B2%BD%EC%98%81&target=dic&query_utf=&isOnlyViewEE=
2. 인용 https://dict.naver.com/search.nhn?dicQuery=%EB%84%9B%EC%A7%80&query=%EB%84%9B%EC%A7%80&target=dic&ie=utf8&query_utf=&isOnlyViewEE=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