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혜영의 교육 칼럼] 노인교육, 배움에 나이란 없다

 

고령화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언급되는 사회문제 중 하나이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른 노인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고 있는 중이다. 물론 고령화 문제의 해결방안도 중요하지만  일단 늘어난 노인 인구에 대한 정책, 사회적 제도 등 노인분들을 위한 사회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을 하던 중 나는 노인분들에 대한 노인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노인교육이란 주로 노인 복지 분야와 노인으로서의 인생설계, 생활에 필요한 지식, 죽음에 임하는 태도, 사회시설의 이용 방법 등 고령화 사회로의 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교육에서는 노인이 학생이 되는 교육, 노인 자기들의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는 노인 스스로가 선생이 되는 교육, 퇴직 준비, 기타 노인 직업에 관한 교육 등이 포함된다.1

 

우선 노인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요즘에는 여러 기술의 변화가 급속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렇다 보니 몇몇 노인분들은 스마트폰 작동, 사회시설 이용 방법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일에 대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런 어려움은 노인분들의 불편함인 동시에 세대 간의 간극을 넓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인교육이 필요하다.

 

노인 자기들의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는 노인 스스로가 선생이 되는 교육 같은 경우에는 노인들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다른 세대들이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노인분들이 은퇴 후에도 자신을 사회에 필요한 사회구성원이라고 자각하게 한다. 특히 자존감이 낮아진 노인분들도 많으신데 이런 노인교육을 통해 노인분들의 자존감 또한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노인교육은 노인분들의 노후준비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 노인교육에 포함되는 노인으로서의 인생 설계, 퇴직 준비, 기타 노인 직업에 관한 교육 등을 통해 노인분들은 이제 퇴직 후의 삶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고 혹은 다른 노인직업을 구하시기도 한다. 이렇게 노인교육은 각각의 노인분들과 고령화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지적받고 있는 현실이다. 

 

노인교육참여기회가 제한된 노년층에만 제공된다는 점, 노인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수립이 미비한 점, 교육내용이 학습자인 노인의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고 교육실시기관의 입장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외국의 경우 노인을 위한 교육기회와 그에 대한 정책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포괄적인 관심은 미비한 실정이다.2

 

나는 노인교육의 문제점의 핵심이 노인교육에 대한 사회의 무관심함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가 고령화가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노인교육에 대해 무관심한 것은 큰 문제이다. 노인 세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다른 세대들도 노인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노인 세대와 소통하여 노인교육에 대해 정책들을 만들어 간다면 노인교육의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노인들의 배움의 기회도 끝이 없어야 한다. 많은 이들이 노인교육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노인교육의 정책들을 만들어가며 노인교육으로 노인분들의 배움에 끝이 없는 세상이 오기를 소망한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노인 교육의 필요성 https://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164491
2.인용: 노인교육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12963&cid=42126&categoryId=42126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