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인터넷신문

[시사상식 노트] 11월 넷째 주

모두발언, 참정권, 청원, 도핑, 개정안, 미국 식품의약국(FDA)

모두발언, 참정권, 청원, 도핑, 개정안, 미국 식품의약국(FDA)

오늘의 시상상식 노트!!

시상상식 몇가지만 알아두어도 스마트한 기자가 될 수 있답니다~!

 


 모두발언 

회의 석상에서 첫머리에 발언하는 것을 뜻한다. 회의나 토론, 회견 등을 시작할 때 모임에 대한 주제에 관해 꺼내는 첫 이야기를 의미한다. 

* [포토] 모두발언하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참정권 

주권자로서 국민이 직접·간접적으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선거권 ·피선거권 ·국민투표권 ·국민심사권 ·공무원과 배심원이 되는 권리 모두를 포함한다. 국가 권력을 창설하고 국가 권력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민주 시민의 정치적 기본권의 일종이다. 우리나라에선 1945년 광복을 계기로 1948년 제정헌법서 남녀의 평등한 참정권이 인정됐으며, 헌법에 선거권(24조) ·공무담임권(25조) ·국민투표권(72조 ·130조 2항) 등의 참정권을 보장한다.

* 미국 여성 참정권 획득 100년... '여성 파워' 커진다.

 

 

 청원 

국민이 국가기관에 원하는 바를 문서 등을 통해 의견을 표출하는 것. 모든 국민은 청원권을 가지며(헌법 제26조) 국가기관은 국민으로부터 청원이 있을 때 이를 접수해 성실히 처리할 의무가 있다. 민주정치는 국민을 위한 정치이므로 국민은 국가기관에 희망하는 것 등을 문서로 제출해 복리증진 등을 꾀할 수 있다.

* 수능 이대로 괜찮을까.. '확진자도, 격리자도 국가고기 보게 해달라' 청원 속속 등장

 

 

 도핑(doping) 

운동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근육강화제·심장흥분제·마취성진통제 등의 약물(dope)을 사용하는 행위. 도핑 약물을 검출하는 검사는 도프체크라고 한다. 도핑으로 경기 성적은 올릴 수 있지만, 선수의 신체가 극도로 피로해지고 약물 사용이 습관이 되면 건강을 해친다는 의학적 이유와, 인간 본래의 능력으로 겨뤄야 할 경기장에서 약물의 힘을 이용하려는 그릇된 생각에 대한 도의적인 비판이 대두하며 도핑이 금지됐다.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는 캐나다의 육상선수 B 존슨이 약물 복용으로 입상이 박탈됐고, 1994년 월드컵 축구대회에서는 아르헨티나의 마라도나가 에페드린 복용으로 실격했다. 

* '스포츠 도핑 방지' 문체부-식약처 협력체계 구축

 

 

 개정안 

고쳐 바로잡은 안건. 또는 바로잡을 안건을 말한다. 최근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강력범죄를 저지른 미성년자에 대한 처벌 강화, 보호 대상자에 대한 연령 조정 내용 등을 골자로 하는 ‘소년법’ 개정안을 발의한다고 밝힌 적 있다. 

* 도마에 오른 '소년법'... 개정안 국회서 '쿨쿨'

 

 

 미국 식품의약국(FDA) 

미국 내에서 생산·유통·판매되는 식품·의약품·화장품·수출입품의 효능과 안전성을 승인 및 관리하는 기관이에요. 미국인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1927년 설립됐으며, 1938년 식품·의약품 및 화장품에 대한 법률이 제정된 뒤 별도의 행정기구로 독립했어요. 정식 명칭인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을 FDA로 줄여서 표기하기도 합니다. FDA는 각종 제품의 시중 판매 승인 여부를 엄격한 기준에 따라 결정하기에 전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FDA 긴급승인한 '리제네론'..."내년 1월 말까지 30만명에 공급"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