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규식의 과학 칼럼] 해양자원에 대한 이야기

 

 

해양자원이라고 하면 우리는 보통 수산물을 떠올린다. 나도 최근까지 해양자원은 수산물을 떠올렸다. 허나 해양자원의 범위는 매우 넓으며 잠재력 또한 무궁무진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해양자원을 이용하고 있다. 해양자원을 활용한 역사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인류의 탄생과 동시에 시작되었다고 말해도 무방할 정도다.

 

해양자원이라는 말은 수산자원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바다에 있는 자원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1  이러한 해양자원을 구체적으로 나누어보면 해양광물자원, 해양생물자원, 해양에너지자원, 해양공간자원, 이렇게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현재 해양 환경 파괴가 심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 되어서야 사람들은 해양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해양에 대한 관심은 해양 생물에만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일 때가 많다. 해양자원의 다양성과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는 때이다. 그렇다면 “해양자원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라는 궁금증이 따라올 수밖에 없다. 과학 저널 네이처가 평가한 바에 따르면 해양 생태계의 연간 가치는 22조 6천억 달러에 이른다. 이는 육상 생태계가 지닌 가치의 2배에 달한다. 또한 해양 광물 매장량 이용 가능 기간을 200년~1만 년이라고 평가했다. 이렇듯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해양자원의 가치는 무한하다고 봐도 될 정도다.2 

 

위와 같은 결과를 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육지 자원보다 해양자원의 가치가 높으리라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그 격차가 이렇게 클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나는 이러한 해양 자원들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기를 바란다. 현재 우리는 해양자원의 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자원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우리의 삶은 많이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나는 믿고 있다. 바다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너무나도 많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바다의 자원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마음은 점차 커져 갔다.  

 

이러한 해양자원을 나눠보자면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게 되는 데 우선 해양 광물이 있다. 해양 광물자원에는 니켈, 구리, 금 등이 있으며 니켈의 경우 정유시설과 배터리 제조에 사용된다. 해양생물은 바다에 사는 생물을 통칭하는데 현재 생산량만으로 많은 인구를 부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고 한다. 해양에너지 자원은 더욱 무한하다. 바다는 태양열의 대부분을 흡수하고 저장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바다의 이러한 특성을 활용한다면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해양공간을 활용하는 방안도 해양자원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바다는 물인데 어떻게 활용한다는 것일까? 하는 의문도 따라올 수 있다. 해양공간의 활용은 다양한 산업 시설과 주거 시설 등을 해상에 지어 과밀한 육지가 지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그것이다.3

 

위에서 본 것처럼 해양자원의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그중 나는 해양생물자원하고 광물 자원에 이끌리게 되었다. 해양 생물과 자원은 지금까지 있었던 바다의 흔적과 역사를 고스란히 보여주기 때문이다. 아직도 우리가  모르는 해양자원이 많다는 말을 어디선가 들은 기억이 있다. 나는 다음에 이러한 것들을 밝히고 연구하는 사람을 꿈꾼다. 해양 자원들에 대해 공부를 하는 중에 우리나라의 해양자원에 관해서 관심이 가게 되었다. 

 

해양 자원하면 우리나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원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메탄하이드레이트이다. 많은 양의 메테인이 결정 구조의 물 안에 갇혀 있고 얼음과 비슷한 고체 상태로 형성된 고체 클래스 레이트 화합물을 뜻한다. 편재성이 적고 친환경적이며 발열량이 많다는 특징이 있어 자원으로의 가치가 매우 높다. 따라서 차세대 연료로 주목받고 있지만 채굴과 수송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메탄하이드레이트는 독도에 많은 양이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셰일 가스의 경우 수익성이 좋지 않다고 판단되어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다가 석유 매장량의 한계와 기술의 발전이 맞물려 지금은 주요 자원이 되었다. 메탄하이드레이트 또한 채굴과 수송에 대한 어려움을 이겨낼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차세대 연료의 필요성이 커진다면 주요한 자원이 되리라 기대된다.4 

 

이렇듯 해양자원의 미래는 굉장히 밝다고 생각한다.  아직 우리가 주로 이용하는 자원은 생물 자원이지만 앞으로 그 영역은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 많은 문제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메탄하이드레이트의 경우 아직 지상으로 자원을 가지고 올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기를 바라는 동시에 신중하게 접근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바다라는 존재는 우리에게 해양자원이라는 선물을 준 것과 마찬가지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앞으로 인류에게 커다란 변화가 생겨날 것이다. 하지만 환경 오염이나 기후 변화에 인류가 대처하지 못한다면 해양자원을 활용하기도 전에 바다가 오염되어 많은 해양자원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