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인터넷신문

 심리학이란? 인간의 생각, 감정, 행동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대학교의 대표적인 학과로는 상담심리학과가 있고, 그 외에도 경찰범죄심리학과, 교육심리학과, 사회심리학과 등의 여러 학과가 있다. 그렇다면 심리학과에 진학하여, ▲심리상담사 ▲임상심리사 ▲임상병리사 등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알아보자!

 

 1) 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란?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약물치료가 아닌 상담을 통해 증상을 치료하는 상담 전문가이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임상심리사의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된다.

 1급의 경우, ▲첫 번째, 임상심리와 관련하여 2년 이상의 실습 수련을 받은 자 ▲두 번 째, 심리학 석사학위+4년의 실무 ▲세 번째, 임상심리사 2급+5년 실무, 이 세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를 충족해야 한다. 2급의 경우는 ▲첫 번째, 4년제 학사학위+1년 수련 ▲두 번째, 2년 이상 실무 종사자, 이 두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를 충족해야 한다.

 이런 조건을 충족한 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응시하면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임상심리학 1급의 경우 자격증 취득이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임상심리 전공 -> 석사학위 취득 -> 대형병원에서 1~3년의 수련과정-> 자격 심사->자격증 취득->임상심리사 혹은 정신건강임상심리사의 과정을 거친다.

 

 2) 상담심리사

 상담심리사란? 인간행동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심리학적 지식을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돕는 전문 인력이다. 주로, ▲국가 ▲민간 심리 치료 센터 ▲사회복지센터 ▲청소년 상담실 등에서 활동한다.

 상담심리사 민간자격증에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이러한 민간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없어 취득이 쉬우나 공신력이 낮아 취업할 때 큰 효력을 발휘하지는 않는다. 상담심리사 관련 국가자격증에는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전문상담교사 ▲상담심리사 등이 있다.

 

 상담심리사 1급을 취득하기 위해선 ▲첫 번째, 상담관련분야 박사학위자+상담 실무경력 1년 이상 ▲두 번째, 상담관련분야 석사학위자+상담 실무경력 3년 이상 ▲세 번째, 상담심리자 2급 자격자+상담 실무 경력 4년 이상 이 세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를 충족해야한다. 상담심리사 2급을 취득하기 위해선 ▲첫 번째, 상담관련분야 석사학위자+상담 실무경력 1년 이상 ▲두 번째,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자+상담 실무경력 2년 이상 ▲세 번째, 비상담분야 학사학위자+상담 실무경력 3년 이상 이 세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를 충족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한 후, 자격심사를 통과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심리학 전공->학사 혹은 석사 학위 취득->상담센터에서 1학기~1년의 수련과정->자격 심사 자격증 취득->상담심리사 혹은 상담 교사” 의 과정을 거친다.

 

 덧붙여,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 정신의학과 의사의 차이를 살펴보면, ▲임상심리사는 심리 검사를 중심으로 심리 치료가 이루어지고 ▲상담심리사는 내담자와의 대화 즉, 상담을 통하여 심리치료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정신의학과 의사는 일반대학이 아닌 의과대학에 진학하여 약물을 통하여 정신 장애를 치료한다. 또한,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의 비하여 중증의 정신 장애를 치료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